안녕하세요. 커피만드는 아재입니다.
넘쳐나는 블록체인, 암호화폐 관련 정보 중 암호화폐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30대 아재가 다섯가지 소식을 선정하여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NO.1 이더리움 기반 ERC20 버그 발견.
25일 오후 12시를 시작으로 비트코인의 매도물량이 쏟아졌습니다. 이번 암호화폐 가격 하락 원인으로 이더리움 기반 ERC20 토큰 버그를 지목했습니다. 외신 블룸버그에 따르면 이더리움 기반 ERC20 스마트계약에 12개 이상 버그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토큰 복사의 위험도 있다고 전해졌습니다.
24일 MEW(마이이더월랫)의 DNS 서버가 해킹당해 피싱사이트로 연결되었던 이슈에 이어 코인 복사까지 이더리움 측에 연일 악재가 발생했네요. 복사가 가능한 코인으로는 스마트메쉬(SMT)와 BEC라는 코인이라고 합니다. 스마트메쉬 코인의 총발행량이 31억개인데 후오비의 ERC지갑으로 1경개가 입금되는 것을 후오비 측에서 포착했다고 하네요. 6월 2일 이오스의 메인넷이 예정되어 있데 전초전은 아니겠죠? ^^
NO.2 넥슨, 유럽 가상화폐 거래소 비트스탬프 인수 임박.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비트코인 거래소이며 유럽 유일의 허가받은 암호화폐 거래소인 비트스탬프에 대한 게임업체 넥슨의 인수가 임박했다고 비즈니스인사이더가 보도했습니다. 비지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비트스탬프는 현재 매각과정을 진행 중이며, 한국의 게임업체인 넥슨이 유력한 인수후보라고 밝혔으며 3억5,000만달러(약 3,773억원) 선에서 가격이 논의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작년에 넥슨이 국내 거래소인 코빗을 인수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비트스탬프를 인수할 예정이라고 하니 대단하네요. 비트스탬프를 직접 이용해본 경험은 없지만 암호화폐를 처음 접했을 때 코빗 거래소를 통해 시작했는데 비트코인을 거래할 때 비교가격으로 비트스탬프와 중국의 어떤 거래소 가격이 실시간으로 나와서 가격차이를 참고했던 기억이 나네요.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넥슨은 랜덤박스 같은 확률성 아이템을 통해 돈슨이라고 조롱당하고 비난받기도 하지만 제가 알기로 기업의 규모에 비해 기부를 포함하여 사회적 활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이제 걸음마를 시작하려고 하는 이때 암호화폐 거래소 인수를 통한 사업확장으로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합니다.
NO.3 밥 탭스콧, 블록체인 때문에 3년내 외환시장 사라질 것.
블록체인 리서치 인스티튜트 디렉터인 밥 탭스콧(Bob Tapscott)은 블록체인에 의해 외환시장과 무역금융, 신용카드도 사라질 것이라고 단언했다고 합니다. 그는 외환시장이 블록체인에 밀려 사라질 수밖에 없는 이유로 간결한 지불시스템을 꼽았습니다. 만약 금융권에서 블록체인을 받아들일 준비를 하지 않는다면 외환거래와 국제지불, 대출 등의 시장을 블록체인에 다 뺏길 것이라 말했습니다. 그리고 블록체인이 지불시스템을 어떻게 바꾸게 되는지 분석하고 준비한다면 한국이 오히려 리더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며 한국정부와 한국은행들도 블록체인에 대해 준비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지금도 그다지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해 잘 알지 못하지만 처음 암호화폐가 우리 생활을 편하게 해줄 수 있겠다라고 확신한 부분은 '환전'이었습니다. 현재의 은행처럼 각 나라에 현지 오프라인 암호화폐 거래소가 생긴다면 굳이 환전을 할 필요가 없고 짜투리(?) 현지 통화를 책상 서럽에 썩힐 필요도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보통 가까운 동남아를 갈 때 조금이라도 이익을 보기 위해 달러를 환전해서 현지에서 현지 통화로 환전을 두 번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암호화폐를 통하면 한 번에 해결 가능할 것이란 막연한 기대가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은 빗썸, 업비트(카카오)가 준비하는 일상생활에서 암호화폐를 통한 결제를 할 수 있는 세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런 세상이 온다면 더욱이 환전을 최소화할 수 있겠네요. 언제쯤 가능할까요? 2020년 도쿄 올림픽에는 가능할까요? ^^
NO.4 나스닥 CEO, 암호화폐시장 성숙해지면 거래소 설립 검토가능.
아데나 프리드만 나스닥 CEO는 미국의 경제전문 매체인 CNBC와 인터뷰에서 향후 나스닥도 암호화폐 거래플랫폼이 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으며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기관투자자들 앞에 놓인 최대 걸림돌은 규제문제이고 이런 규제문제가 바로잡힌다면 거래소 설립을 검토해볼 수 있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암호화폐의 미래에 대해서는 디지털 통화들이 계속해서 존재하리라 생각하며 암호화폐 시장이 성숙해지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의 문제일 뿐이라는 낙관적인 시각을 드러냈습니다.
비트코인의 상승세가 한 풀 꺾여 8,800$ 근방에서 오르락 내리락하고 있지만 3월 중순부터 4월 10일까지 하락할 때와 비교할 수 없을만큼 시장 분위기가 활발한 것 같습니다. 그 당시에 열심히 스팀을 사모을 때인데 자고 일어나면 가격이 떨어져있어서 계속 줏어담긴 했지만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것은 아닌지 조금 두렵기도 했었네요. 현재의 퍼블릭 블록체인과 그 암호화폐들 앞에 있는 불확실한 것들은 덜어내고 악재들은 치워가며 제도권에 무사히 안착하길 기다립니다.
NO.5 미국 애리조나 주하원운영위, 암호화폐 세금 납부허용 법안 통과.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텔레그래프는 미국 애리조나 하원운영위원회가 지난달 암호화폐로 세금을 낼 수 있도록 하는 법안(SB 1091)을 통과시켰음이 26일 기록으로 공식 확인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애리조나에서는 법안이 실행되려면 먼저 주상원위원회를 통과해야 하고, 주하원운영위원회를 거쳐 주하원 전체회의에서 투표로 결정되는데 1, 2차 관문을 넘어 이제 마지막 관문인 주하원 전체회의 투표만 남겨놓은 상태인데 운영위원회를 통과한 만큼 본회의에서도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원래 기사에 포함된 제목처럼 다섯 번째 소식의 제목을 “비트코인으로 세금 내세요.”로 하려다 말았네요. 앞으로도 이와 유사한 내용의 소식들이 여러 국가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들려올 것만 같은 기대감을 가져 봅니다.
지난 달까지 암호화폐와 관련한 한 주제에 대해 포스팅을 진행했었는데, 24시간 암호화폐에 대한 생각과 공부를 하고 있을 수 없는 현실이라 퇴근하고 2~3시간을 할애하여 암호화폐 시장이 돌아가는 상황을 알아볼 겸 포스팅까지 할 수 있을 것 같아 블록체인 뉴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주말에는 주말부부라 마눌님과 시간을 보내기 위해 사정이 있으면 쉬더라도 평일에는 퇴근 후에 포스팅하려고 마음먹었는데 날씨가 따뜻해지니 매장이 바빠져서 피곤함을 이기지 못하고 25일, 26일 양일간 포스팅을 쉬었습니다. 혹시나 포스팅을 기다리셨을 분들에게 죄송함을 전합니다.
(하루를 마무리하며 잠들기 전에 보실 분에게)
최선을 다해 하루를 보낸 저를 포함한 모두를 응원하겠습니다.
하루 잘 마무리하시고 좋은 밤 되시길 바랍니다.
(아침 출근 길 혹은 회사에서 몰스팀하며 보실 분에게)
오늘도 화이팅하셔서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시길 멀리서 응원하겠습니다.
저도 열심히 커피팔고 오겠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길 바랄게요.
좋은 포스팅을 위해 오랜 시간 고민하고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팔로우, 보팅, 리스팀을 해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포스팅에 대한 팩트체크, 다른 의견 혹은 응원의 한마디 등 댓글까지 남겨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포스팅을 봐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커피아재의 이전 이야기
- [커피아재] 아재가 뽑은 블록체인 뉴스 TOP5 (2018.04.24)
- [커피아재] 아재가 뽑은 블록체인 뉴스 TOP5 (2018.04.23)
- [커피아재] 아재가 뽑은 블록체인 뉴스 TOP5 (2018.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