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카피캣의 범람, 과연 성공할까?

비트코인 캐시가 나오고 골드가 나오더니 오늘은 다이아몬드도 나온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이러다가 플래티넘, 루비, 사파이어 등등등 다 나오게 생겼네요. BCH의 성공이 이들에게 영감(?)을 준 것 같긴 한데, 과연 이들이 성공할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저는 어려울 것이라 봅니다.

이야기를 풀어나가기 위해서는 먼저 비트코인 캐시가 성공한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왜 비트코인 캐시만 특별하게 취급할까요? 이것은 비트코인 캐시의 탄생배경을 잘 생각해보면 답이 나옵니다. 비트코인 캐시의 본질은 중국 마이너를 위한 코인이며, 이를 위해 빅블록과 ASIC Boost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중국 마이너 세력들이 비트코인이라는 울타리에서 함께 머물고 있었지만 이제 이들은 분리해 나왔고, 오리지널 비트코인은 이제부터 코어팀을 중심으로 확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조금 다른 관점에서 보면 비트코인 캐시는 비트코인의 큰 문제점을 해결해 준 코인입니다. 그것은 바로 소수 마이너
세력(특히 중국)에게 집중된 권력, 그리고 이들 마이너들이 자신들만의 이익을 추구했던 것입니다. 칼로 두부 자르듯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를 깔끔하게 분리하고 난 지금은 별 문제없이 서로가 쾌적하게 지낼 수 있는 상황입니다.

비트코인 골드나 다이아몬드 같은 카피작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비트코인의 문제를 시원하게 해소해줄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하고, 이것으로 사람들과 자본을 유인해야 합니다. 그래서 비트코인 골드가 내세운 것은 GPU 마이닝을 통한 마이너 권력분산이고요. 근데 이미 중국 마이너 세력 대부분이 비트코인 캐시로 빠진 지금 이런 움직임이 필요할까요?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차라리 비트코인을 기반으로 한 GPU보다는 앞으로 비트코인 캐시를 기반으로 한 GPU 코인(비트코인 캐시 골드가 되려나요...?)이 더 이슈몰이를 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게 된다면 대결구도는 중국 ASIC 마이너 그룹 vs. 중국 GPU 마이너가 되겠네요.

비트코인 다이아몬드는 잔고 암호화를 내세우는데, 뭐 다들 느끼시겠지만 별로 감흥이 오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반응은 “차라리 대시나 모네로나 제트캐시를 쓰고 말지”겠지요. 결국 이것도 별로 성공하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저는 단기적으로 또다른 비트코인 카피코인이 성공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봅니다. 장기적으로 시야를 넓힌다면, 만약 비트코인 코어팀이 특정 기업이나 세력에 편향된 움직임을 보일 경우 그에 대한 반향으로 새로운 코인이 나올 가능성은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조건부인 경우이며, 코어팀이 합리적이고 열려있는 태도를 견지한다면 비트코인은 탄탄대로를 걸을 걷으로 예상합니다.

반면에 비트코인 캐시는 한두번쯤 홍역을 치를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난공불락의 1인자를 공략하는 것이 효과가 없다고 결론이 날 경우 차선책으로 2인자를 공격하는 전략을 택할 가능성도 높고, BCH가 태생적으로 특정 세력에 치우친 코인이기에 세력간 갈등이 생길 가능성도 높습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근거없는 제 예상이긴 합니다만, BCH에 투자하셨다면 이런 부분에 관심을 기울이실 필요가 있습니다.

어쨌든 비트코인은 BCH 덕에 큰 성장동력을 얻었고, 지금은 여러 포크가 나오는 것 같지만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투자는 늘 개인의 책임이라는 점을 생각하시고, 제 글의 내용이 투자조언이 아님은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그래도 모두 성투하시길 소원합니다 ^^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2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