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캐시가 8월 20일 479,808블록에서 115G에서 68G 수준으로 난이도가 조정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의 약 7.9% 수준으로 하락했으며 비트코인 캐시의 가격이 상승과 맞물리면서 비트코인 대비 채산성이 200%대가 넘어갈 정도의 수준으로 비트코인 캐시 채굴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Source: cash.coin.dance
비트코인 캐시의 난이도 조정이 가까워지면서 약속이라도 한 듯? 비트코인 캐시의 해시율이 폭발하는군요. 현재 약 1.4Ehash/s(엑사해시)로 평균 블록생성 시간이 3분 수준으로 어마어마한 속도로 블록이 채굴되고 있습니다. 24시간에 약 500블록을 채굴할정도로 기존 비트코인에 10분 블록시간으로 설계된 1일 144블록의 4배에 육박하는 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마디 하자면 채굴자들 노났군요^^;
이런 폭발적인 블록속도에 실제 트랜잭션 전송량은 매우 미미한 편입니다. Antpool과 비트코인의 2번째로 큰 마이닝 풀인 BTC.com이 비트코인 캐시의 채굴에 참여하기 시작하고 BTC.top 풀도 8월 21일부터 참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비트코인 캐시의 난이도 조정 룰
비트코인 캐시의 난이도 룰은 2가지입니다. 첫째는 기존 비트코인과 동일하게 2016블록(약 2주)의 주기로 난이도가 조정됩니다. 두번째는 추가된 알고리즘으로 6블록 채굴하는데 12시간이 넘어갈 경우 매 블록마다 20%정도의 난이도를 조정하는 것입니다만, 이제는 12시간 넘어가기가 사실상 어렵기 때문에 2번째 룰은 크게 신경쓸 부분은 아니라고 보시면 됩니다. 2번째 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 지미 송의 글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난이도 조정은?
다음 난이도 조정 기간은 현시간 기준 1431블록 뒤(대략 2일 15시간)에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난이도 조정기간을 거치면서 비트코인보다 채산성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마이너들은 난이도 조정 직전,직후부터 해시파워의 이동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가격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비트코인 캐시의 현 상황을 보자면 앞으로도 난이도 조정 기간마다 채굴 붐이 잠깐씩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되는군요. 가격관련해서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니 비트코인 캐시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난이도 관련해서 모니터링 해보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아래는 참조해보실 사이트 링크입니다.
- https://bitinfocharts.com/bitcoin%20cash/
- https://cash.coin.dance/blocks
- http://www.fork.lol
- http://bch.xbt.it
여담
여담으로 한가지 더 얘기해보자면, 우지한이 CoinBase 거래소의 CEO Brian Armstrong에게 열심히 비트코인 캐시를 상장하라고 트윗을 날리고 있네요. 'CoinBase가 BCC를 상장하면 그 고객들이 비트코인 캐시를 덤핑할거다' 이런식으로 열심히 영업하고 있는 BitMain의 우지한 대표. 우스갯 소리인지 진지한건지는 이글을 읽는 분들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