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픽스, 네드가 사라졌다?" FUD, 그리고 루머에 대한 사실 확인

"애픽스, 네드가 사라졌다?" FUD, 그리고 루머에 대한 사실 확인

애픽스(APPICS)의 ICO 가 이제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공교롭게도 애픽스의 ICO 를 앞두고 스팀의 CEO 네드(@NED)의 이름이 어드바이저 보드에서 내려온 것을 두고 많은 분들이 "애픽스"는 스캠인가?라는 우려를 하시고 계시기도 한데요. (사실 ICO 전에 너무 큰 관심을 받고 있는 탓에 스캠 소문이 더욱 더 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만)

해당 사실에 대한 부분을 조금은 정리를 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은 애픽스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며 단지 사실 관계에 기반하지 않은 맹목적 FUD 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여졌습니다. 투자는 모두 본인의 판단이며, 당연히 저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애픽스는 무단으로 @NED 의 이름을 어드바이저 보드에 올렸는가?

이것에 대한 질의를 애픽스 팀에게 직접 전했고 저는 다음과 같은 답을 받았습니다.

photo_2018-03-27_08-16-43.jpg

요약:

  • 애픽스 사이트에서 네드의 이름이 사려졌다. 애픽스는 네드의 이름을 어드바이저 보드에 네드의 허락 없이 사용한 것인가?

  • 아니다. 네드는 여전히 애픽스의 어드바이저이며, 애픽스는 네드라는 이름 대신 스팀 파운데이션이라는 이름을 통해 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곧 웹사이트에도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 네드는 애픽스 어드바이저에 동의를 했다는거냐, 아니란 거냐?

  • 동의했다. 그 어드바이저 사진도 네드가 직접 보낸거다.

여튼 일단 애픽스의 입장을 이렇습니다. 네드가 애픽스의 어드바이저에 동의한 상태였다는 것이죠. 하지만, 이건 애픽스 측의 이야기라 네드의 정확한 입장 표명은 여전히 필요합니다.

이것이 없다면, 네드는 정말 SMT 를 육성해야할 STEEM 의 CEO 로서 정말 무책임한 행위를 실시하고 있는겁니다. 네드의 입장이 없다면, 저는 STEEM 에 대한 신뢰가 사라질 것 같습니다.

네드는 정말 애픽스에 자신의 이름이 어드바이저로 올라간 것을 몰랐을까?

계속되는 질의에도 네드는 여전히 침묵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도 실망스럽습니다만, 그래도 찾아볼 수 있는 자료는 모두 찾아봐야겠죠.

정말 @NED - NERD PRINCE 가 애픽스 어드바이저에 자신의 사진이 올라간 것을 몰랐을까요? 결과적으로 아닙니다.

다음은 애픽스 팀이 스티밋에 최초로 자신들의 프로젝트를 포스팅한 내용입니다. 해당 글에서 네드는 어드바이저 보드에 정확히 이름을 올리고 있으며, 실제 이 글 자체에 @NED 가 직접 업보팅을 누르기도 했습니다.

어드바이저 보드에 이름이 올라간 네드

이 글에 네드가 업보팅한 내용

정말 최초의 SMT 를 표방하고 있는 애픽스에 대한 내용이 스티밋에 올라왔고, 자기가 직접 보팅을 한 글을 네드는 제대로 읽지도 않았던 것일까요?

무단으로 애픽스가 네드를 어드바이저 보드에 올린거라면 네드가 댄에게 했던 대로 최선을 다해 플래깅을 먹였겠죠.

만약 정말 그렇다면 네드는 스티밋의 CEO 가 될 자격조차 없습니다. 컨텐츠의 가치와 보팅의 힘을 중요시하는 스티밋의 철학을 CEO가 먼저 어겼다는 의미니까요. 결과적으로 최소한 네드는 자신이 애픽스의 어드바이저로 참여되었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을겁니다.

내친김에 애픽스의 CEO에게도 물어보자.

애픽스의 CEO 토니에게도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답변해왔습니다.

| APPICS.com Tony Winchester, [27.03.18 00:24]

nothing changes for us. this is just to be fair for all other SMTs, not everyone can list ned as an advisor. and also steemit wants to differentiate themselves from promoting any ICOs due to legal reasons

변한건 아무것도 없어. 이것은 다른 모든 SMT에도 똑같이 적용될 거고 네드는 어떠한 SMT 에도 어드바이저로 이젠 등록될 수 없어. 또 steemit은 법률상의 이유로 ICO를 홍보하는 형태는 피하려고 하고 있어.

I spoke to Ned at tokenfest personally. They just wanted a fair chance for all SMTs. That’s why they created the steem research foundation especially for us, where Appics will be the major part

지난 토큰 페스트에서 네드와 개인적으로 대화를 나눴고, 그들은 모든 SMT 들에게 공정한 기회를 주길 원하고 있어. 그게 바로 애픽스를 위해 스팀 팀이 "스팀 리서치 파운데이션"을 만든 이유이기도 해.

if appics was scam we wouldn't have a booth at tokenfest right around the corner from steemit.
ned wanted to support us from the start, but we just neeeded to remove him due to legal reasons from the SEC.

만약 애픽스가 스캠이라면 우리는 토큰페스트에서 바로 스티밋 근처에 부스를 만들지도 않았을거야. 네드는 처음부터 우리를 지원하길 원했지만, 우리는 SEC 로부터의 법률적 이유로 그의 이름을 내려야 했던거야.

we're a very transparent team and as you can see ned and I are all good. I can even show you this picture within the appics alpha app but pleasee don't publish it yet.

우리는 굉장히 투명한 팀이고, 니가 보듯 네드와 나는 아주 좋은 관계야. (네드와 함께 찍은 애픽스 알파 버전 앱의 사진을 제게 보내줬지만, 노출을 하지 말아줄 것을 부탁했습니다.)

still think it's scam 😉

아직도 스캠이라고 생각해?

and also he upvoted our steemit posts as i saw screenshots in the korea group. why would he support us this way if it was a scam. i think it's obvious

그리고 그는 한국 애픽스 그룹에 올라왔던 것 처럼 우리 스티밋 포스팅에 추천을 눌렀어. 우리가 스캠이라면 왜 우리를 이런 식으로 도와주겠어? 이젠 확실해진것 같은데?


투자는 철저히 본인 판단이며, 어떤 분야에 대한 투자이든 관련 정보도 스스로 판단해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1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