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로니엑스가 스팀과 스팀달러의 거래를 다시 허용했습니다. 근데 왜 그랬을까요?

Screenshot_20170720-074514.png

오늘 아침에 보니 POLNIEX에서 스팀과 스팀달러가 가능하도록 해놓았네요. 위에 붙어 있던 노락색 글자가 없어졌습니다. 실로 오랜만으로 느껴 집니다. 저도 얼마를 파워업 했습니다. 그런데 이제 거래가 가능하니까 다행이다라고만 생각하는 것만으로는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궁금증이 또 발동을 합니다. 저는 뭔가를 의심하는 것이 직업이었던 사람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직업적 본능이 발동하는 군요.

먼저 폴로니엑스가 거래를 중지시킨 이유를 한번 유추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기억하기로 이번이 두번째인가요? 폴로니엑스는 스팀과 스팀달러의 거래를 중시시켰습니다. 지난 번에는 HF19가 있었습니다. 보상체계의 변화로 인해 스팀의 가격이 급변할 수 있었는데 거래를 중지시켰지요. 당시의 거래중지는 스팀과 스팀달러의 가격 등락을 제어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고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의 경우는 조금 다른 듯 합니다. 비트코인의 세그윗 이슈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폴로니엑스가 비트코인의 가격을 방어하기 위해 스팀과 스팀달러를 이용하는 거 아닌가하는 의심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폴로니엑스의 거래중지 이유를 말그대로 스티밋측의 기술적 문제라고 액면 그대로 받아 들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며칠간 폴로니엑스 본사쪽에서는 여러 사람들이 폴로니엑스의 이런 행태를 비난하는 포스팅이 여러번 올라왔고 심지어는 스티밋이 거래소를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까지도 있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스티밋의 자체거래소 포스팅이 나오기 사작하면서 폴로니엑스의 거래중단 조치가 풀렸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그냥 단순하게 우연의 일치라고 볼 수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폴로니엑스가 겁을 먹었나요?

만일 폴로니엑스가 어떤 의도를 가지고 스팀의 거래를 중지시켰다면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가장 먼저 의심해 볼 수 있는 것은 비트코인의 세그위트 이슈입니다. 만일 폴로니엑스 측이 비트코인의 가격을 방어해야 하겠다는 생각을 했고, 그중의 하나로 스팀과 스팀달러의 전송을 중지시켰다라고 한다면 지나친 의심일까요?

폴로니엑스가 현대 유통되고 있는 스팀의 가장 많은 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해 본 생각입니다. 폴로니엑스가 가장 확실하게 통제할 수 있는 코인이 바로 스팀달러인 셈이지요. 이 문제에 대해서는 의심 정도로 그칠까 합니다. 더 이상 나아가면 소설을 써야 하겠지요

자 그럼 다음 문제입니다.
그동안 폴로니엑스의 스팀거래 중지조치가 스팀의 가격에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 그건 간단합니다.

첫번째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았다.
두번째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세번째 부정적 영향을 주었다.

첫번째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았다는 것은 사실과 부합하지 않을 것 같으므로 삭제하겠습니다.

두번째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저는 이것도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만일 그 때 거래가 가능했다면 많은 사람들이 스팀을 옮겨서 파워업을 했겠지요. 저도 그러고 있었으니까요. 물론 반대로 하는 사람도 항상 있겠습니다.

자 세번째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재미있는 것은 비트코인 이슈가 발생해서 가격이 하락하자 많은 사람들이 알트코인을 팔아서 비트코인을 샀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비트코인 하락률보다 알트코인 하락률이 두배이상 컸다는 것만 봐도 잘 알 수 있습니다. 결국 스팀을 빠져나가게 하지 못해서 비트코인의 가격을 일부라도 방어했다면 그것은 스팀가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입니다.

어떤 목적이든 어떤 이유이든 폴로니엑스가 스팀과 스팀달러의 유통을 중지시킨 것은 스팀 가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하겠습니다.

만일 폴로니엑스가 비트코인 가격방어를 위해 스팀의 거래를 중지시켰다가 허용했다면 다음과 같은 상황을 예측할 수 있겠습니다. 즉 비트코인의 가격은 바닥을 치고 더 이상 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많다는 것이겠지요.

앞으로 스팀의 가격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흥미진진 합니다.

여러분들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5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