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yogom 입니다.
새로운 지인이 왔기 때문에 그분에게 설명하는 것을 기준으로 가이드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steemit을 오래 하신분들은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겠지만, 처음 오시는 분들은 몇번 글쓰고, 댓글 달다가 어느순간 글을 쓸수 없는 환경에 쳐해지게 됩니다.
바로 위와 같은 메시지와 함께요
블록체인이 지속 적인 유지를 위해서는 무엇인가 활동을 할때 꾸준한 소각& 혹은 다른 토큰을 통해 수수료를 내게끔 많이 하는데요. 대표적인 예가 이더리움에서는 가스 라는 수수료입니다. 스팀은 수수료가 없는 체인으로 유명(?) 하지만 실상 수수료가 없지만 수수료와 같은 역활을 하는 녀석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Resource Credits 일명 RC 입니다.
제 것을 기준으로 보면
첫번째가 흔히 많이 아시는 (Up) Voting Power
두번째가 자주 쓰지 않는 (Down) Voting Power
세번째가 바로 Resource Credits 입니다.
이 RC는 Steem Power 기반으로 나오기 때문에 RC가 부족한 경우
- 기다린다.
- 스팀파워를 올린다.
- 스팀파워를 임대 받는다.
이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steem 을 통해 계정을 만드면 15SP를 임대받기 때문에 소소하게 활동을 하면 부족하지 않겠지만, 수수료는 스팀체인내에서 얼마나 많은 트랜젝션이 있는지에 따라 비용이 바뀌기 때문에 딱 어느정도 필요하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본인이 RC 부족을 느끼셨다면, 스팀을 믿고 한번 투자해보시는 것이 어떤가 싶습니다.
정리 하자면, 글이 써지지 않는 경우중 하나는 스팀 내부 수수료인 RC값이 부족해서 그렇다.
그리고 그 부족한 RC를 채우기 위해서는 스팀파워를 높이거나, RC 값이 찰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쉽죠?
그나저나... 가격이 무섭게 떨어지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