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 Node 정리 (Full node 1편)

안녕하세요 ayogom 입니다.
지난 steem node 정리의 심화편(?) Full node 입니다. 보통 full node로도 부르며, RPC (remote procedure call) node 로도 불리 웁니다. full node라는 의미는 그냥 말 그대로 모든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로 그냥 받아 드리셔도 될 것 같도 RPC node는 해당 full node에 API를 요청해서 사용 하기 때문에 RPC node로도 불리울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을 하자면, Steem chain 에서 무엇인가 액션을 할 때, (ex) 포스팅, 트랜젝션, 보팅 등, 개발을 손쉽게 하기 위해 API 형태로 제공이 되는데, 그걸 제공해 주는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적어도 steem chain 내에서는 Full node 혹은 RPC node가 동일한 개념으로 보셔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이후 부터는 계속 full node로 표현 하겠습니다.

Full node 가 생각보다 자료가 너무 없습니다. 있다 하더라도 예전 자료뿐이라 상당히 애 먹었습니다. (아마도 제 능력 부족도 한몫 했겠지요....ㅠㅠㅠ) 큰 이미지 구성은 아래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Full node는 jussi 라는 프론트 앤드를 통해서 외부와 연결됩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full node 세팅은 도커를 통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Hivemind 노드를 설치 하시면 됩니다

Hivemind는 선택 요소 입니다. 설치 안하셔도 굳이 상관은 없지만, 그렇게 되면, Hivemind 관련 API를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노드별 설치 방법에 대해서는 2편에서 다뤄보겠습니다.
아마도... 기존 노드 운영 및 웹 서버 개발 관련된 분들은 좀더 쉽게 접근이 가능하실듯 합니다.
(저는 그쪽 경험이 전무합니다 ㅠㅠ 그래서 설명이 허접 할 수 있습니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