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English 단어] 고양이의 요람은 실타래로 만들어졌다 ㅡ Cat's Cradle

연필 영어 스팀.jpg


안녕하세요, 글 쓰고 책 읽는 Bree입니다.

"오늘의 English 단어" 시간에는 재미있고 독특한 단어들을 알려드립니다. 영어가 어렵다고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재미있는 단어를 배우면서 영어에 흥미 잃지 마시고 즐겁게 공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배울 단어는 cat’s cradle이다. Cat은 ‘고양이’라는 뜻이고, cradle은 ‘요람’이라는 뜻이니, cat’s cradle은 ‘고양이의 요람’이라는 말이다. ‘고양이의 요람’은 어떻게 생겼을까? 나무 침대일까, 털 침대일까? 생쥐 무늬가 있을까, 생선 무늬가 있을까? 가만, 그런데 고양이의 요람이 실타래로 만들어졌다고?

cat’s cradle은 우리말로 ‘실뜨기, 실뜨기 놀이, 실뜨기 모양’을 뜻한다. 어릴 적 누구나 한 번쯤은 해봤을 바로 그 실뜨기 놀이 말이다. 기다란 실의 끝을 묶어 동그라미를 만든 다음, 그 실을 손바닥과 손가락을 이용해 이리저리 얽어 모양을 만든다. 그러면 다음 타자가 그 실을 다른 모양으로 얽어서 자기 손으로 가져온다. 이때 실의 모양을 망가뜨리는 사람이 지는 게임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실뜨기 각각의 모양은 저마다 이름이 있는데, 내가 기억하는 이름들은 ‘젓가락, 장구’ 등이다. 지역마다 이름이 다를 것 같은데, 다른 곳에서는 어떤 이름으로 불렀는지 모르겠다. 영어에서도 마찬가지로 실뜨기 모양마다 이름이 있는데, cat’s cradle은 그 이름 중 하나이면서 '실뜨기 놀이'를 뜻하는 말이기도 하다.

실뜨기 모양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일단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모양 3개만 가지고 와봤다.


이 실뜨기 모양을 영어로 cat's cradle이라고 한다. 우리말로는 뭐라고 하는지 모르겠다. (아시는 분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 ^^)

이 실뜨기 모양은 soldier's bed이다. 우리말로는 '바둑판'이다.

이 실뜨기 모양은 candles이다. 우리말로는 '젓가락'이라고 한다.

(출처: 저작권없는 그림들을 구글에서 퍼왔습니다.)


배운 단어 써먹기

A: Mom, I'm bored. Can I play some video games?
B: Let's play cat's cradle. All you need is string. I'll show you how to play.

A: 엄마, 심심해요. 비디오 게임해도 돼요?
B: 우리 실뜨기 놀이해보자. 실만 있으면 되거든. 엄마가 어떻게 하는지 보여줄게.


이름을 써주신 @tata1 님 고맙습니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3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