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의 발전은 개발자의 고집이 아닌 커뮤니티와의 소통에서 시작되는 것 같다.
스팀은 17하드포크부터 18하드포크까지의 과정에서 커뮤니티 내부 소통 과정은 거의 전쟁 수준이었다. 이 때보다 더한 토론이 앞으로 또 있을지 의심스러울만큼 치열했다.
급기야 17포크는 18포크와 동시에 하는 것으로 결정될만큼 의사 결정 과정에서 커뮤니티와 개발자들간에 소통이 잘 이루어졌다.
(1) 18하드포크에서는 18하드포크이전까지 24시간페이아웃+30일 페이아웃 제도가 7일 페이아웃으로 변경된다.
(2) 18하드포크에서는 pow 채굴을 없애고 dpos 채굴로 채굴방식을 통일함으로서 체인 분기의 가능성을 0%로 만들었다.(스팀클래식 이런건 태어날 수가 없다)
요즘 저자들은 게시물에 대한 보상이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커지는 것을 느낄 것이다(이것이 18 하드포크가 현재 저자들에게 가져다 주는 막대한 이익이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일까? 이전처럼 24시간 페이아웃이었다면 이런 현상은 나타나지 않는다. 현재의 7일 페이아웃의 기준값은 30일 이동평균값을 기준값으로 한다. 그러다 보니 지금처럼 스팀의 가치가 급격히 오르는 경우에는 시간이 흐를수록 30일 이동평균값이 증가하게 되어 페이아웃 기준값이 커지게 되고 이로인해 보상금은 증가하는 것이다.
30일 이동평균값(노란색 선)이 화살표처럼 증가하고 있으니 보상금은 눈에 띄게 증가할 수 밖에 없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스팀가격이 하락하는 경우에는 보상이 시간이 흐를수록 줄어들게 될 것이다. 나는 기본적으로 스팀의 가격이 오르는 날이 더 많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18 하드포크는 저자들에게 매우 유리하게 작용할것이라고 생각한다.
스팀은 기본적으로 타인을 도움으로서 성장할 수 있게 설계된 블록체인이다. 스팀파워 보유자도 타인의 게시물을 추천함으로서 수익을 얻을 수 있고 게시물 저작자도 타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게시물을 게시할수록 더 많은 추천을 받게 된다. 적어도 스팀잇에서는 반칙을 통해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