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 금리는 가고 싶어서 가는 것이 아니다.
마이너스 금리 이외에는 국가부채를 상환할 방법이 없어서 어쩔 수 없이 가는 것이다. 스스로의 선택이 아닌 떠밀려 가는 형국이다.
다행히 블록체인 이라는 기술이 개발되어 현금을 없애고 국가통화를 디지탈 통화로 발급해도
더블스팬딩 문제가 없다.
마이너스 금리가 된다면 일어날 첫번째 현상은 무엇일까?
![](https://steemitimages.com/0x0/https://steemitimages.com/DQmXyCj5s8Qb1m1TAUCzy2wQHtqJcufdHio25DJPrgYQhqp/image.png)
부동산으로 투자자가 몰려들 가능성이 제일 높다. 어쩌면 이 때가 부동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처분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일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아마도 무척 고민될 것이다).
정부가 부동산 가격 상승을 용인할까?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수 도 있지만.....
사실 정부는 부동산 가격 상승을 좋아한다.(폭등조차 반긴다.....선거때만 아니라면)
정부는 물가상승도 좋아한다. 정부는 인플레이션은 말로만 걱정하고 디플레이션은 진심으로 걱정한다.
이유는 하나다.
![](https://steemitimages.com/0x0/https://steemitimages.com/DQmPAj2HQ42RchDgyqEepaGSZj7efyUyDNgQRENinxvDQUi/image.png)
부동산 가격이 오르면 정부는 더 많은 세금을 거두어 들일 수 있다.
물가가 오르면 정부는 더 많은 세금을 거두어 들일 수 있다.
정부는 오직 세금만 거두어들일 생각을 한다.(이것이 진실이다. 정부는 이 진실을 가리기 위해 온갖 좋은 말들을 한다)
![](https://steemitimages.com/0x0/https://steemitimages.com/DQmf5b4QLKWLG6bU4xJd4uppo1hkNGsFYBtg3wi286fwSmX/image.png)
2017년 9급공무원 채용공고문이다. 세금관련 선발인원의 규모를 보라......
전체 4910명중 1286명(26.19%)이 세금관련 공무원이다.
물론 마이너스 금리가 된다면 부동산의 가치는 지금과는 비교할수 없을 만큼 커지게 될 것이다.
정부가 부동산 보유 관련 세금을 마이너스 금리(연 마이너스 2.5% 수준) 수준 이하로 책정한다면(나의 예상으로는 1%정도 수준으로 책정되지 싶다) 은행에 예금하는것보다는 부동산을 보유하는 것이 조금 유리해 보일수도 있기 때문이다.
분명 좀 더 유리해 보인다. 그러나 이때 우리는 착각하지 말아야 한다.
부동산으로 연가 2.5% 이상의 수익을 내지 못한다면(정부는 부동산 보유관련 세금을 마이너스 금리 수준보다는 작게 할 것이다) 말짱꽝이다.
부동산 경기의 회복을 등에 업고 경기는 순간적일수도 있고 장기적일수도 있지만 살아날 것이다.
이 현상으로 인해 정부의 현금없는 사회, 마이너스 금리 사회는 정착 되어 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