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30일
오늘은 대한민국에서 최초의 스팀으로 현물결제가 의정부 소재 카페 스튜디오제이슨에서 이루어진 역사적인 날이다.
결제를 하신분은 블록페이를 통해 스팀 결제를 하기를 원하셨지만 결제 여건이 여의치않아 결제 금액을 스팀가격으로 나눈 후 사장님 스팀 계정으로 스팀을 보내 주는 방식으로 결제를 마무리했다고 전해 들었다.(이후 결제를 희망하시는 분은 이스팀앱을 본인의 휴대폰에 설치한 후 메인키로 로그인 한 상태에서 결제가 가능하시다고 합니다. 제이슨 사장님은 블록페이 앱을 설치하고 계신 상태라고 하내요.) 블록페이를 통해 결제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블록페이로 결제를 받고 싶은 상점주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blockpay"s" 라는 앱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된다.
블록페이는 우리가 신용카드 결제를 할 때 사용하는 신용카드 단말기 같은 기능을 하게 된다.(상점주 입장에서는 아무런 경제적 비용을 부담하지 않는다.)
상점주는 블록페이를 자신의 휴대폰이나 테블릿에 설치한 상태에서 판매대금 10,000원을 고객이 스팀으로 결재하겠다고 하면 블록페이 앱을 열고 그림처럼 스팀로고를 터치한다.
그후 원하는 결제금액을 입력하고 next(또는 다음) 을 클릭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결제를 요구하는 창에 큐알코드가 생성된다. 여기까지가 상점주가 할 일이다.
결제금액 10,000원과 수수료 121.87원이 포함된 10,121.87원에 해당하는 큐알코드가 생성된다. 스팀으로 결제하려는 사용자는 10,121.87원에 해당하는 스팀을 결제하게 된다. 그러면 상점주에게 10,000원에 해당하는 스팀이 입금되고 121.87원은 blockpay"s" 개발회사에게 입금된다.
결제를 하고자 하는 사용자는 "esteem" 앱을 열고 석삼자를 클릭한 후 트랜스퍼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이동한다.
트랜스퍼 창에서 표시된 카메라 그림을 클릭하고 큐알 코드를 인식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생성된다.
아랫쪽에 있는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결제가 3초후에 완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