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보상에 대한 "스팀텍스" 도입 제안(Proposal for Introducing "Steem-tax" for Author Compensation.)

2017년 5월 13일 현재 지난 7일간 가장 많은 보상을 획득한 저자의 수입은 얼마나 될까?

@acidyo 은 지난 7일간 가장 HOT했던 저자이다. 그의 7일 저자 보상 총금액은 2,271 스팀달러이다. 33개의 게시물이 있었고 게시물당 평균 68.819 스팀달러의 보상이 주어질 것이다.(1일 평균 4.7개의 게시물을 작성한 것으로 다작에 속하는 편이다)

게시물 당 보상이 많은 순서대로 집계를 해보았다.

@pharesim 은 1개의 게시물이 있었기에 제외하고보니 @yoonjang0707 이 1일 평균 2개의 게시물로 총 1,446 달러를 획득했다. 스팀의 가치가 오를수록 저자 보상은 증가하게 되어 있다. 지금의 저자 보상금이 크게 보여질수도 있지만 향후 스팀의 가치가 오르면 지금의 보상은 작은 수준일 것이다.

스팀의 가치가 오르고 저자 보상이 늘어날수록 스팀 가입자는 급증하게 된다.2017년 5월12일 한국시간으로 오후 2시경 등록계정수는 () 155,926 이었다. 요즘은 1일 1천개 가까운 신규 계정이 등록되고 있다. 불과 1달전만해도 1일 250계정 수준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폭발적인 증가라 할 수 있다. 이렇게 신규 계정이 늘어나고 뉴비들이 늘어나면 생기는 부작용이 하나 있다.(우리는 이런 부작용을 2016년7-8월에도 경험했다)

일부 뉴비들은 가끔 평판 높은 일부 저자들의 저자 보상이 부러울수도 있고,그들이 쉽게 그런 보상을 받는 것으로 오해하곤 한다. 그러나 실상은 그렇지 않다. 다른이의 추천을 받아내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 이렇다보니 참을성 없는 뉴비들로 부터 평판 높은 일부 저자들의 저자 보상이 너무 많다는 불평의 글들이 쏟아져 나오곤 한다.

뉴비들의 이런 느낌을 최소화 하고자 하는 평판 높은 저자들의 노력은 내가 보는 입장에서는 눈물겹다.

한국의 유명저자 @sochul 은 자신의 보상의 일부를 스티밋에서 열심히 활동하는 사용자들과 공유하고 있다. @abit 은 800 MVESTS 이상의 고래들의 추천을 무력화 함으로서 고래들이 추천권 행사를 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clayop@renohq은 경우에는 자신들의 스팀파워를 타인에게 무상 임대하고 있다. 두 사람이 무상 임대하는 스팀파워는 각각 400,000 스팀파워 이상이다. 어찌 이들뿐이겠는가. 나의 레이더에 잡히지 않는 무수히 많은 이들이 비슷한 노력을 하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null/transfers(스팀달러가 소각되는 계정임) 를 한번 방문해 보라. 얼마나 많은 스팀달러가 자발적으로 소각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sochul/2nd-share-incentive-i-will-share-the-reward-sbd-paid-to-my-article-2nd-share-incetive

내가 이렇게 긴 이야기를 하는 것은 저자보상에 대한 steem-tax 를 도입하는 제안을 하기 위함이다.

(수정삽입.시작)
@slowwalker/3mcmxa

위 게시글을 보고 일전에 스팀잇 세금 제안이 있었음을 기억해 냈다. 찾아보니 내가 첫 댓글까지 달았다. 이런 부끄러운일이 어디 있단 말인가. 아래는 @slowwalker 님의 2달전 첫 제안 글이다.

@slowwalker/brainstorming-the-profit-model-for-steemit-2017321t962650z

스팀잇 글 보상에 세금을 징수하자는 아이디어는 @slowwalker 에 의해 제안되었음을 명확히 하고 싶다.
(수정삽입.끝)

향후 저자보상은 스팀가격 상승으로 인해 크게 증가할 것이다. 이 때를 대비하여 지금 쯤 제도를 만드는것이 어떤가 싶다. 나의 생각은 다음과 같다.

(1) 저자 보상이 게시글 당 200 스팀달러를 넘어서게 되면 넘어서는 부분에 한해 steem-tax 를 보상금 지금시 @steem-tax 계정으로 징수한다.
(2) 게시글당 200 스팀달러 미만은 면세로 한다.
(3) 게시글당 200 스팀달러부터 300달러 까지는 30%의 steem-tax를 징수한다.
(4) 게시글당 300 스팀달러를 넘어서게 되면 100 달러 단위로 10%씩 세율을 증가시키고 최대 세율은 80%로 한다.

이렇게 징수한 steem-tax 는 커뮤니티 투표를 거쳐 보상풀에 포함시킬수도 있고 스팀블록체인 댑 개발 자금으로 지원할 수도 있다. 이렇게 함으로서 유명저자는 steem-tax 를 부담함으로서 스팀 블록체인으로부터 받은 혜택을 스팀커뮤니티에 환원할 수 있게 되고 이 자금은 스팀 성장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며 스팀은 암호화폐의 왕이 될 것이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1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