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을 사람들에게 소개하다 보면 반드시 만나는 3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1) 돈(스팀,스팀달러,스팀파워)은 누가 주는 것 입니까?
(2) 스팀과 스팀달러는 언제든 한국돈으로 바꾸어 쓸 수 있는 것 입니까?
(3) 정부가 그것을 그냥 놔 두겠습니까?
이 3가지 질문을 받으면 드는 생각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가지는 의문은 어찌 이리 비슷한지..."
첫 번째 질문은 블록체인을 설명해 주고 네이버 밴드나 페이스북을 설명해 주면 살짝 이해하는듯한 느낌이지만 실제로 이해하고 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돈을 누가 주는가는 그닥 중요하지 않습니다. 주어진 스팀과 스팀달러 스팀파워를 언제든 원하는 시점에 한국돈으로 환전할 수 있다면 질문자는 그것을 누가 주던 어떻게 만들어지던 관심을 두지 않을 것입니다.
세 번째 질문은 좀 다른 이야기입니다. 앞으로 정부와 블록체인기반 암호화폐간의 관계는 상호 협력의 관계일수도 있고 갈등의 관계일수도 있지만 러시아의 예로 볼 때 정부가 암호화폐를 어찌할 수 있는 단계는 이미 지나 버린 듯 합니다.
두 번째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스팀과 스팀달러를 언제든지 한국 원화로 환전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어쩌면 이것이 가장 중요한 질문 일 겁니다) 현재 스팀과 스팀달러는 한국 원화로 직접 환전 할 방법은 없습니다.(머지않은 시점에 환전 가능해질 수도 있습니다) 지금 현재는 어쩔 수 없이 또 다른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을 매개 화폐로 활용하여 환전을 해야 합니다. 스팀이나 스팀 달러는 한국원화로 환전을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한국 암호화폐 거래소 중 하나인 https://coinone.co.kr 가입합니다.(한국의 암호화폐 거래소는 코인원 외에도 코빗이나 빗섬 등 많은 거래소가 있습니다. 그 중 자신이 선호하는 거래소를 이용하면 됩니다)
(나) 코인원 사이트에 로그인하여 입금 할 이더리움 주소를(또는 비트코인 주소) 발급받습니다.
(다) 블록트레이드(https://blocktrades.us) 사이트에 가입합니다.(가입하지 않고도 이용은 가능합니다)
(라) 블록트레이드 사이트에서 일정 수량의 스팀 또는 스팀달러를 보낼 경우 받을 수 있는 이더리움 또는 비트코인 수량을 확인하고 스팀 또는 스팀달러를 보낼 주소와 메모를 발급받습니다. (20 스팀달러를 이더리움으로 환전하여 코인원의 제 이더리움 계정으로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마) 발급 받은 주소로 스팀잇 계정에서 20 스팀달러를 보냅니다.(3초후면 스팀 계정에서 블록트레이드로 스팀달러가 이체됩니다)
(바) 스팀잇 계정에서 20 스팀달러가 이체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 약간의 시간이 흐른 후 (이더리움 이체시간을 고려하여 약간의 시간을 기다리셔야 합니다) 자신의 코인원 사이트를 접속하여 이더리움 입출금 내역을 확인하시면 아래 이미지처럼 해당하는 이더리움이 전송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코인원은 이더리움의 경우 48컨펌(약 10분정도 소요됨)이 완료되면 계좌에 반영됩니다)
(아) 원하는 시점에 이더리움을 한국돈으로 환전하시어 출금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 보상받은 스팀파워는 자신의 스팀잇 계정 지갑에서 파워다운을 하면 13주에 걸쳐 스팀파워의 1/13에 해당하는 동일 수량의 스팀으로 전환됩니다. 이것을 위와 같은 방식으로 환전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