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yoonsg입니다. 가끔 쓴 글을 보다보면 보상이 떨어졌을 때가 있더군요. 왜 보트 수는 똑같은데 보상이 떨어졌을까가 궁금해서 찾아보고 돌아왔습니다.
#1.왜 내 보상이 떨어졌다 올랐다 할까?
보상의 책정
간단하게 생각해보면 보상은 (STEEM의 수)*(STEEM의 가격)입니다. 그게 달러보상으로 보이게 되는 것이죠.
STEEM의 수는 어떻게 책정이 될까?
2018/02/20 13:24 한국시간 기준 출처:steemd
스팀잇의 보상은 7일 후에 들어옵니다. 그렇기에 보트를 하면 스팀을 바로 책정해주는 것이 아니라 rshare라는 것을 줍니다. 이 rshare가 위 이미지의 recent_claims에 해당합니다. 그 위에 reward_balance는 reward pool에 존재하는 스팀의 수입니다. 고로, 우리가 받게 되는 스팀은 reward_balance 중 우리의 rshare가 recent_claims에서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그렇다면 STEEM의 가격은?
2018/02/20 13:24 한국시간 기준 출처:steemd witnesses
스팀은 기본적으로 DPOS 형식의 채굴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증인'이라는 사람들이 존재하는데요. 쉽게 얘기하면 미국의 선거인단 제도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스팀의 가격 또한 증인들이 결정합니다. 보상은 거래소의 가격이 아니라 증인들이 결정한 가격에 따라 지급됩니다. 위 사진의 Feed 항목이 증인들이 제시한 가격인데요. 저건 리스트 일부 발췌일 뿐이고 100명의 증인들의 제시로 도출된 가격이 스팀의 최종가가 됩니다.
보상이 떨어지는 이유
보상은 STEEM의 수가 떨어지거나 STEEM의 가격이 떨어지는 경우 떨어집니다. 후자의 경우 굉장히 간단하지만 전자의 경우는 STEEM reward_balance가 줄어드는 경우 또는 recent_claims가 증가하는 경우겠네요. 보상이 오르는 경우는 반대의 경우겠죠? 어차피 고래가 아닌 이상 우리가 컨트롤할 수는 없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보상이 떨어지거나 오르는 경우를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내 보팅의 가치는 어떻게 계산할까?로 돌아오겠습니다. 이것 또한 재밌는 이야기니 꼭 찾아와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