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d Talks: Steem, Steemit, 및 SMTs (Korean Translation)

For the English version of this post, go here

안녕하세요 Steem 보유자 여러분.

저는 Steemit의 CEO, Ned Scott입니다. 오늘 저는 최근 한국에서 열린 디지털 자산 거래소 GoPax 만남에서 가졌던 프레젠테이션 동영상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 동영상에서 Steem 생태계에 대한 전체적인 개요를 설명해 드렸습니다.

작년 한 해 동안 Steem, steemit.com, Steemit 팀까지도 크게 성장한 만큼, 사업 구조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나 다른 분들에게 설명해주고 싶어하는 분들에게 이 동영상을 공유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프레젠테이션 동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문서 형태로도 내용이 제공됩니다.

시작은 Steem

steemit.com을 방문하고 나서 Steem에 대해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이 대부분이라 우선은 Steem에 대해 알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설명부터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나면 그 다음 내용들을 이해하기가 훨씬 쉬워질 것입니다.

보통 저는 Steem이 블록체인 데이터베이스라는 것으로부터 설명을 시작합니다. 이것은 플로우 차트의 표준 데이터베이스 기호를 이용해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Steem은 STEEM(암호화폐)과 콘텐츠 관련 데이터(블로그 포스트, 댓글, 업보트 등)에 대한중복적 고신뢰성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Steem에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싶다면 콘텐츠 관련 데이터의 콘텐츠 관리 기초요소들을 알아야 데이터를 어떻게 이용해서 자사 사이트를 설정할 수 있는지를 아주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이런 의미에서 Steem를 블록체인에 있는 유일한 콘텐츠 관리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구조는 본질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새로운 것은 계정 시스템이 암호화폐와 단단히 묶여 있다는 것입니다.이렇게 두 가지 유형의 데이터가 맞물리면서 가능성의 신세계가 펼쳐집니다.

위임된 지분 증명

위임된 지분 증명(Delegated Proof of Stake, DPoS) 시스템을 이용하면 이 데이터는 중복 데이터가 됩니다. 이 시스템에서는 각기 다른 거래 검증인들이 블록체인에 들어오는 모든 데이터를 처리합니다.우리는 그런 검증인(validator)을 “증인(witnesses)”이라고 부릅니다. 증인들이 실행하는 “노드”는 피어투피어 프로토콜을 통해 상호 연결되어 있고 이 프로토콜을 통해 노드들은 신뢰할 수 있고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상호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시스템 안에서 증인들은 동일한 데이터 카피를 갖고 있을 경우 서로에게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그들 중 한 명이 다른 데이터 카피를 갖고 있으면, 그 노드는 무효화되고 다른 사람이 그 사람 자리를 대신 차지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암호화폐가 처음부터 STEEM이라는 생태계에 부트스트래핑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Steem 데이터베이스에 프로그래밍된 로직의 일부분의 지시에 따라, 블록체인이 생성한 STEEM 토큰의 1퍼센트를 예측 가능한 속도로 이 노드들에게 지급해야 합니다.이러면 증인은 노드를 실행하고 그 서비스를 믿을 수 있게 수행할 인센티브를 얻게 됩니다.

Steemit.com

Steemit.com은 Steem 데이터베이스 바깥에 있는 웹 포털입니다.이런 유형의 시나리오에서는 한 무리의 사람들이 Steem 블록체인에 연결된 노드를 실행합니다.이 노드들은 고유한 데이터 카피를 갖고 있고 그 카피는 Steem에 저장되어 있습니다.기업가들은 이 데이터를 활용해 자기들이 직접 디자인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채울 수 있습니다.그런 다음 그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Steem 블록체인에 데이터(steemit.com의 경우에는 블로그 포스트 형태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나서 데이터와 암호화폐 시스템 사이의 조정이 이루어지면 데이터를 제출한 사람들에게 암호화폐 토큰을 지급할 수 있게 됩니다.

steemit.com 그 이상


수십 개, 어쩌면 수백 개의 다른 웹사이트들이 이런 식으로 Steem 블록체인 서비스에 연결되어 있을 것입니다.대표적인 예가 DTube(YouTube 경쟁 웹사이트)입니다. 이 웹사이트는 동일한 콘텐츠 관리 및 암호화폐 기초요소들을 IPFS라고 하는 다른 데이터 서비스와 결합시켜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DTube가 큰 인기를 얻게 된 또 한 가지 이유는 Steem 덕분에 암호화폐 보상을 배포할 수 있게 된 데 있습니다.

초기 사용자들을 보면 콘텐츠 애플리케이션 내부의 암호화폐 보상 시스템이 얼마나 강력한 힘을 가질 수 있고 현재 Steem 블록체인에 있는 계정이 거의 백만 개에 이르는 이유를 어느 정도 알 수 있습니다.이제 곧 스마트 미디어 토큰(Smart Media Tokens, SMT) 프로토콜이 공개되면 이들 기업가들(완전히 새로운 기업가들과 더불어)은 STEEM과 비슷한 그들만의 고유한 토큰을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될 것이고 이 토큰이 그들의 애플리케이션, 나아가 그들의 비즈니스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것입니다.

스마트 미디어 토큰


SMT는 우리가 Steem 깃허브(github) 리포지터리에 작성하고 제출하고 있는 새로운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입니다. 이 리포지터리에서 SMT는 네트워크 보안을 절충할지 말지, Steem 커뮤니티가 그 아이디어를 지지할지 말지에 대한 평가에 따라 증인들로부터 승인을 받거나 거절을 당할 것입니다.

스마트 미디어 토큰을 시각화하려면 STEEM 암호화폐를 Steem 데이터베이스 안에 있는 자체적인 데이터베이스라고 가정해야 합니다.SMT가 있으면 다른 화폐의 거래 로그를 바로 그 블록체인 데이터베이스 안에 생성할 수 있습니다.또한 SMT가 있으면 누구나 나만의 화폐를 런칭할 수 있고, 그 토큰과 관련된 데이터에 앞서 언급한 단체나 기업가 누구나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이론상으로는 steemit.com도 이 새로운 암호화폐 데이터베이스를 여러 흥미로운 방식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기업가들이 이 토큰을 이용하기로 결정을 내리는 모습은 아주 흥미로운 광경이 될 것입니다.저는 이러한 실험에서 얻은 정보가 steemit.com의 개선을 가져오고 기업가와 사용자 모두에게 아주 고무적인 일이 될 거라는 기대에 부풀어 있습니다.

왜 SMT인가?


STEEM은 현재 주류에서 인정받고 있는 많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이러한 통합 과정에서 우리는 암호화폐가 웹사이트 및 최종 사용자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그러나 이러한 행동을 지켜본 지 2년이 다 되어 가는데도 암호화폐를 통해 행동 인센티브를 주는 것에 관한 가능성을 지금까지 겉핥기 식으로만 알고 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이렇다 보니 STEEM라는 단독 암호화폐가 그런 모든 잠재성을 활용하고 있는 것은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을 진지하게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암호화폐를 이용하고 싶어하는 기업가들과 소통해 본 결과 그들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비즈니스 요소들이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한 가지 예가 부트스트래핑 단계입니다.이 단계에서 기업가는 애플리케이션을 런칭하고 사용자에게 서비스 공급을 시작하기 위해 충분한 자원을 확보하려고 합니다.Steem은 이전부터 존재하던 토큰이기 때문에 이것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이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간극을 비롯해 다른 몇몇 간극들로 인해 우리는 Steem에서 다수의 토큰을 호스트하는 사고 실험(thought-experiment)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Steem의 고유한 특징 때문에 우리는 주기적이고 지극히 평범한 비트코인 유형의 암호화폐에 국한될 필요가 없었고 암호화폐를 STEEM과 같은 암호화폐, 즉 두뇌증명(Proof-of-Brain, PoB)과 같은 특별한 특성을 지닌 암호화폐로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PoB를 통해서 토큰을 정기적인 간격을 두고 생성할 수 있고 블록체인에 토큰을 제출하는 사람들에게 유포시킬 수 있습니다. 유포 기준은 사용자 지분에 가중치를 두는 업보트에 기반합니다.이러한 메커니즘을 통해 유권자는 암호화폐라는 보상 방식으로 콘텐츠의 가치를 검증합니다.

이러한 상호 거래 구조는 생태계 구성원 모두의 만족을 보장합니다.콘텐츠 생성자는 자신의 노력에 대한 보상을 받고, 토큰 보유자는 제일 먼저 콘텐츠에 투표한 사람이라는 데에 만족감을 누리며, 표의 영향력은 승부의 책임(지분)에 비례합니다.마지막으로, 누군가의 지갑이 아니라 보상 풀에서 돈이 나오고 간단한 업보트를 통해 돈이 풀리는 구조라서 사용자가 느끼는 인지적 부담감이 아주 적습니다.

이 모든 것이 긍정적인 피드백 고리를 만들어내고 결과적으로 복합적인 네트워크 성장으로 이어집니다. 스마트 미디어 토큰은 사실상 우리 커뮤니티가 Steem으로 했던 일을 새로운 기업가들도 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주는 길입니다. 단지 바뀐 것이 있다면 그들 자체적인 암호화폐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이 Steem 생태계에 양분이 될 것입니다.Steem이 그 증거입니다.

가상화폐공개(Initial Coin Offerings)


부트스트래핑이 중요한 요소이기는 하지만 기업가가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초창기에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해주지는 못합니다.그 부분에 관해서는 재정지원을 받아야 합니다. SMT 프로토콜이 가상화폐공개(Initial Coin Offering ICO)를 수행할 로직을 런칭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다시 말해 기업가들이 STEEM 대신에 일반인에게 판매할 자신들의 화폐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는 뜻입니다.화폐가 거래되기 시작하면 초기 사용자들은 수많은 토큰을 보장받게 됩니다.따라서 ICO가 성공하면 SMT 런칭 사업자는 기업을 세우고 유지할 만한 자본을 획득하게 됩니다.

현금화


SMT는 또한 보상 공유를 통해 웹 재산의 현금화를 가능하게 합니다.보상 공유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STEEM의 일정 비율을 가져갈 수 있게 해주는데 이 Steem은 블록체인에 의해 PoB를 통해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 배포되고 크리에이터는 애플리케이션 사용으로 혜택을 보게 됩니다.DTube는 Steem에서 이 기능을 이미 이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이며, 이와 같은 기능이 SMT 안에 존재합니다.

사용자 증가


STEEM과 똑같이 SMT 내부의 두뇌증명 또한 사람들에게 커뮤니티에 가입하고 그 안에서 벌인 활동과 에너지에 대해 보상을 받을 기회를 제공합니다.이것은 앞에서 언급한 긍정적인 피드백 고리로 이어지고 급성장을 가져 옵니다.

SMT는 비즈니스 지향적이다


SMT는 처음부터 비즈니스 지향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기업가가 런칭하려는 인터넷 프로젝트가 어떤 종류의 것이든, SMT는 자금 조달 능력을 강화시켜주고 그들의 가치 있는 커뮤니티를 현금화할 수 있게 해주며, 그 커뮤니티를 독자적으로 성장시켜줄 보상을 제공합니다.이것은 모든 비즈니스 운영자의 주요 관심 사안이며 SMT는 그들에게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과거 어느 때보다 진입 장벽을 낮추어 줄 것입니다.

미래 전망


저는 Steem이 아직은 젊고 작으며 앞으로 크게 성장할 거라고 믿고 있습니다.Steemit과 Steem 생태계는 인터넷에서 폭발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수많은 새로운 컨셉들을 바탕으로 구축되어 있습니다.몇 가지 병목 현상들만 해결하면 우리 커뮤니티는 다른 커뮤니티들과 SMT가 가져가 줄 어마어마한 성장 기회를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Steemit은 그러한 중대한 병목 현상을 제거하는 데 계속 중점을 두면서 계속 최고 수준의 인재를 고용하고 높은 수준을 유지하는 데 힘쓸 것입니다.저는 Steem이 인터넷의 차세대 신성장 동력이라고 믿으며 이러한 의미 있는 프로젝트에 모두 함께 동참할 수 있어서 정말 기쁘고 자랑스럽습니다.

Ned Scott, Steemit의 CEO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1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