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까지도 블록체인 기술은 초기단계라고 생각하지만, 그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이 블록체인 기술과 SNS를 접목한 새로운 플랫폼인 Steemit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사용방법은 Facebook과 같이 기존 SNS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개발이 진행 중인 단계라 기존 SNS와 비교했을 때 많은 면에서 부족함이 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서비스가 추가될 예정이니 기대해볼만 합니다. ^^
그럼에도 Steemit을 소개하는 이유는...
포스팅한 게시글에 대한 보상이 사용자에게 주어진다는 점입니다. 기존 SNS는 사용자가 작성한 게시글에 대한 보상수익이 적거나 없었습니다. 하지만 Steemit은 사용자가 게시글을 작성하거나 다른 사용자가 작성한 게시글에 투표권를 행사할 때 보상이 주어집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추후 추가적으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로 스팀잇 가입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
Chapter 1. 스팀잇 가입하기
스팀잇은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steemit.com/)
스팀잇 주소에 접근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페이지가 출력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상단의 'Sign Up' 메뉴를 클릭하면 회원가입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Sign Up' 메뉴를 클릭하셨다면, 아래의 메뉴가 출력됩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보면, 스팀잇의 각 계정은 $10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계정 생성의 남용을 막기 위해 스팀잇에 신규 계정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소셜 미디어 인증을 수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스팀잇에서 인증을 수행하는 소셜 미디어는 페이스북과 레딧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페이스북 계정 인증을 통해 스팀잇에 가입해보려고 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페이스북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상단의 메뉴에서 페이스북 버튼을 클릭하셨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페이스북 로그인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해당 로그인 페이지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페이스북 계정정보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수행합니다.
페이스북 계정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처리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회원가입 페이지인 'Sign Up'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스팀잇에서 사용할 계정명과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비밀번호는 최소 16자 이상으로 설정해야 회원가입을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실 때 한가지 중요한 사실을 알고 계셔야하는데...
그건 스팀잇은 생성한 계정의 비밀번호를 찾아주는 서비스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회원가입 시 비밀번호 재확인란 아래를 보시면 스팀잇에서는 비밀번호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설정한 비밀번호는 종이에 적어두고, 백업을 만들어 두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만약, 비밀번호 설정이 어려우시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비밀번호 생성기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고 공란으로 비워두면 아래의 문구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문구에 'password generator'를 클릭하시면 비밀번호 생성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스팀잇의 배려가 돋보이네요. ^^
'password generator'를 클릭하면 아래의 창이 출력됩니다.
출력된 창의 아래를 보시면 비밀번호 생성기를 통해 자동으로 생성된 임의의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한 비밀번호가 마음에 든다면 해당 비밀번호로 스팀잇 계정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단,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비밀번호를 찾을 수 있는 서비스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비밀번호를 이렇게 임의로 설정하실 경우, 꼭 생성한 비밀번호를 프린트하신 후 잘 보관하셔야 합니다. 스팀잇에서도 프린트한 종이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Create Account' 버튼을 클릭하면 스팀잇 계정 생성은 완료됩니다.
이렇게 스팀잇을 즐길 준비가 끝났습니다.
다음에는 스팀잇에 글을 포스팅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포스팅한 내용이 유익했다면 아래의 스팀잇의 게시글 하단에 투표해주세요!
투표하셔도 스팀이나 스팀파워가 소모되지 않는답니다.
해당 글은 제 블로그를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블로그 주소 : http://ninzacode.tistory.com/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