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언팩 프리뷰] 스팀, 스팀파워, 스팀달러는 무엇인가!? 그리고 보상은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

제목 없음.png

안녕하세요 빔바입니다!

앞으로 스팀언팩 녹음 전날 스팀언팩에서 다룰 내용들을 간단히 정리한 프리뷰를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

내일 녹음할 예정인 내용은 바로 기본적인 스팀잇의 화폐단위인 스팀, 스팀파워, 스팀달러가 무엇인지, 그리고 스팀잇에서 보상을 주는 두 가지 방식에 대한 것입니다.

그럼 설명 시작해보겠습니다!

스팀언팩을 들으시려면 다음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1. 스팀, 스팀파워, 스팀달러!?

  • 스팀: 스팀잇의 기반이 되는 화폐. 현재 1달러 정도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2.5달러였던 적도 있음...)

  • 스팀파워: 스팀과 동일한 가치를 가지는 단위. 스팀파워가 높을 수록 더 많은 보상을 줄 수 있고 더 많은 큐레이션 보상을 얻을 수 있다. 큐레이션 보상에 대한 설명은 잠시 후에... 스팀을 이용해 스팀파워를 올릴 수 있고, 스팀파워를 스팀으로 바꿀 수 있다. 단, 스팀을 스팀파워로 바꿀 때는 곧바로 되는데, 스팀파워를 스팀으로 바꿀 때는 13주에 걸쳐 나눠받는다. 예를 들면, 내가 130스팀을 스팀파워로 바꿀 땐 곧바로 되지만, 130스팀파워를 스팀으로 바꾸려면 1주일에 10스팀씩 13주에 걸쳐 받아야 한다.

  • 스팀달러: 1미국달러의 가치를 보장받는 화폐. SBD라고 불림. 스팀달러를 conversion하면 1미국달러 가치를 갖는 스팀으로 바꿀 수 있다. 이 부분은 아직은 모르는 것이 좋다... 스팀잇에서 가장 활발히 사용되는 화폐이다. 왜냐하면 글 보상을 스팀파워와 스팀달러로 받기 때문! 스팀달러를 팔아 스팀을 살 수 있고, 스팀을 팔아 스팀달러를 살 수 있다. 보통은 스팀이 스팀달러보다 비싸지만 요즘은 스팀의 약세로 스팀과 스팀달러가 비슷한 가격...

2. 스팀잇에서 어떻게 보상을 받을 수 있는가!? - 포스팅과 큐레이션!

스팀잇에서는 두 가지 방식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시 용어정리를 하면, 스팀잇에선 좋아요를 누르는 행위를 보팅(voting), 즉 투표를 한다고 합니다. 마음에 드는 글에 표를 주는 것이죠.

그리고 글을 쓰는 행위를 포스팅(posting)이라고 합니다.

(1)포스팅을 해서 타인들에게 보팅을 받는다.

가장 기본적인 방식이고, 자본이 없는 사람들이 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스팀잇 블로그에 글을 쓴 뒤, 다른 사람들에게 보팅을 많이 받는다면 보상이 그만큼 증가하죠.

스팀잇의 글은 일주일 동안 생명력을 갖습니다. 일주일 동안은 보팅을 받을 때마다 그에 상응하는 보상이 증가하죠. 그러나 일주일이 되는 순간, 글에 대한 보상이 우리의 지갑에 들어옵니다. 이를 페이아웃(payout) 됐다고 표현합니다. 페이아웃된 글에는 더이상 보팅을 해도 보상이 증가하지 않고, 추후에 설명할 내용이지만 태그에 노출되지도 않습니다.

보상은 미국달러로 표현되지만 실제로 우리가 받는 보상은 페이아웃 시점의 미국달러의 가치 만큼 스팀달러와 스팀파워를 받게 됩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면, 포스팅이 페이아웃 될 때 보상이 분배되는 비율이 있습니다. 보상 전체를 100%로 보고 설명해보겠습니다.

  • 큐레이션 보상(25%): 큐레이션 보상이란, 보팅한 사람들에게 댓가를 주는 것으로, 총 보상의 25%가 보팅한 사람들에게 나눠집니다. 예를 들어, 글의 보상이 100달러이고 30명이 보팅을 했다면, 보상의 25%에 해당되는 25달러가 30명에게 분배됩니다. 이를 큐레이션 보상이라 하는데, 30명에게 공평하게 분배되는 것이 아닙니다. 지분을 얼마를 가졌냐, 즉, 스팀파워

  • 스팀파워(37.5% 혹은 75%): 여기서 두 가지 경우가 또 있습니다. 포스팅할 때 보상을 지급 받는 방식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100%스팀파워, 다른 하나는 50%는 스팀파워 50%는 스팀달러로 받는 것이죠. 여기서 말하는 비율은 이미 앞서 말한 25%의 큐레이션 보상을 제한 뒤 남은 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스팀파워를 빨리 올리고 싶은 분들은 100% 스팀파워로 받고, 유동성 있는 화폐를 운용하고 싶은 분들은 50 스팀파워 50 스팀달러로 받습니다. 요즘 유력한 의견은 50대 50으로 받은 뒤 스팀달러를 스팀파워로 전환하는 것이 100% 스팀파워로 받는 것 보다 더 큰 총량의 스팀파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니 참고하세요.

  • 스팀달러(37.5% 혹은 0%): 위에 두 가지 방식을 설명드렷죠? 만약에 저자가 스팀50:스팀달러50으로 보상비율을 선택했다면 37.5%는 스팀달러로 받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진짜 받을 수 있는 보상이 어느 정도냐! 큐레이션 보상 25%를 제외한 나머지 75%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서 잠깐! 보팅을 많이 받는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스팀파워가 강한 사람이 보팅을 해줄 수록 보상이 커집니다

예를 들면, @vimva가 보팅했을 땐 0.01의 보상이 증가하는데, @dmy가 보팅했을 경우 10달러가 증가하는 경우, 같은 1번의 보팅이지만 100배가 차이나는 수익을 제공해줄 수 있죠. 이는 스팀파워의 차이로부터 기인합니다. 스팀파워가 높을 수록 다른 사람에게 더 큰 보상을 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자신에게도요...(자신의 게시글에도 보팅이 가능하니까요). 스팀파워의 장점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이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다른 사람의 글에 보팅을 한다.

위에 큐레이션 보상에 대한 설명을 드렸죠? 이는 포스팅한 사람이 보팅한 사람들에게 주는 감사의 표시 같은 것입니다. 보팅하는 사람들도 어느 정도는 보상이 있어야 보팅을 할 맛이 나지 않겟어요? ㅎㅎ

그런데 여기서, 또다른 스팀파워의 장점이 나타납니다. 큐레이션 보상은 보팅한 사람들 내에서 차등적으로 지급됩니다. 예를 들어, 큐레이션 보상이 25달러가 발생했을 때 25명이 보팅을 했다면, 공평한 방식이라면 한명당 1달러의 큐레이션 보상이 돌아갈겁니다. 그런데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은 보팅을 해서 0.01달러의 보상을 상승시켜줬을 것이고, 어떤 사람은 10달러의 보상을 상승시켜줬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글의 지분은 당연히 10달러의 보상을 상승시켜준 사람에게 더 많겠죠? 그렇기 때문에 큐레이션 보상도 더 많이 가져갑니다.

=> 결론, 스팀파워가 짱짱이다!

스팀파워가 강하면 내 글에 셀프보팅을 함으로써 글의 시작 보상을 높일 수 있고, 타인의 글에 보팅해줄 때도 더 큰 큐레이션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팀파워를 구매하지 않으면 스팀잇을 할 수 없냐? 그렇진 않습니다. 각자가 어떤 활동을 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충분히 달라질 수 있죠. 그 방법에 대해서도 차후에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아... 간단히 설명하고 싶었는데 쉽지 않습니다. 하나하나의 개념에 부연설명이 너무 많네요 ㅋㅋㅋㅋㅋ 일단 raw한 대본이기 때문에 내일 좀 더 조율해서 진행해봐야겠습니다...

요즘 뉴비분들이 별로 없지만 그래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팀언팩도 많이 사랑해주세요 흐흐... 내일 녹음본은 목요일에 업로드 됩니다 :)

이상, 빔바였습니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4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