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yoonsg입니다. 오늘은 스팀잇을 더 알차게 활용할 수 있는 서드 파티 어플리케이션 5종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스팀잇 이야기 시리즈를 매일 업로드하는 중이니 다른 글들도 봐주세요!
[스팀잇 이야기] #1. 왜 내 보상이 떨어졌다 올랐다할까?
[스팀잇 이야기] #2. 보팅의 가치는 어떻게 산출될까?
[스팀잇 이야기] #3. 하루에 스팀은 얼마나 채굴될까?
[스팀잇 이야기] #4. 유용한 스팀잇 서드 파티 어플리케이션 5종
서드 파티 어플리케이션이란?
서드 파티란 말은 컴퓨터를 조금 하시는 분이라면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정의를 가져와보자면,
서드 파티(Third party)
공식적으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업체 외에 중소규모의 개발자들이 주어진 규격에 맞추어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를 말한다. 생산자와 사용자 사이에서 중개 역할을 하는 업체를 일컫기도 한다. 예를 들어, 어도비(Adobe)사의 그래픽 프로그램인 포토샵에서 필터 장치를 사용할 경우 그림을 효과적으로 변형시킬 수 있다. 이 경우 아도브사가 아닌 제3의 필터 공급업체가 서드 파티가 된다. 이 외에도 서드파티란 노사관계에서 노사 당사자 이외의 제3자를 가리키는 말로 쓰이기도 한다.출처-매일경제
위의 정의에 따르면 스팀잇의 서드 파티는 스팀잇과 그 제휴 업체가 아닌 개발자들이 만드는 제품이겠죠. 즉, 스티미언들이 스팀잇을 좀 더 편리하게 만들기 위해 자발적으로 만드는 어플리케이션이 서드 파티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많은 스티미언님들이 이미 사용하고 계실텐데요. 이제 유용한 5가지를 추려 소개해보겠습니다. 2번을 제외하고 제목에 모두 링크가 있습니다.
#1. Busy.org
Busy.org는 현재 제가 글을 업로드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스팀잇과 거의~ 비슷한 플랫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인터페이스가 조금 유저와 친숙하고 북마크 등의 추가 기능을 제공합니다. 스팀잇과 똑같이 글을 쓴다든지 송금을 한다든지 할 수 있으며 제가 사용해본 바로는 모바일 접속이 조금 빠른 것 같습니다. 또 busy.org에서 포스팅을 하고 busy 태그를 사용할 시 무상 보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coffenut님의 [번역] 여러분의 영향력을 보상하는 봇, @busy.org를 소개합니다. (Introducing @busy.org, the bot that rewards your influence)를 보시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2. eSteem
두 번째로 소개할 eSteem도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앱 중에 하나인데요. eSteem은 모바일 스팀잇 어플리케이션입니다. Google Play와 Apple app store 모두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eSteem은 글을 쓰거나 댓글을 쓰기에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습니다. 잔렉이 굉장히 많은 편이죠. 그러나! eSteem의 강력한 장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알림 기능인데요. 업보트, 댓글, 리스팀, 언급, 송금 등의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질문 댓글이 달렸을 때 바로 핸드폰에 알림이 떠서 답변할 수 있는 것이죠. 인터페이스도 불친절하고 렉이 심한 편이라 조금은 사용하기 불편하지만 앞으로 개발되는 것이 상당히 기대됩니다.
#3. utopian.io
Utopian.io는 스팀잇과 연결되어 오픈 소스 프로젝트 기여에 대해 보상을 주는 플랫폼입니다. 코딩에 관심이 있는 분이시라면 Github에 대해서 아실 겁니다. Utopian.io는 Github과 상당히 유사하지만 보상을 준다는 측면이 차별점입니다. 들어가보면 주로 스팀잇, 스팀커넥트 등을 번역한 것이라든지 코드 보완이라든지의 기여가 utopian 봇과 스티미언들로부터 보상을 받고 있습니다. 저는 코딩 실력이 부족해서 참여하진 못하고 있지만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 번 들어가보시길 권합니다.
#4. Dtube
Dtube는 스팀잇의 유튜브입니다. 3번의 utopian.io가 보상을 받는 Github였다면 Dtube는 보상을 받는 Youtube인 것이죠. 또한, 보상을 따로 받기 때문에 광고가 없습니다. 해외 스티미언들이 아주 활발히 사용하고 있는데요. 아직 kr 커뮤니티에서는 많이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얼굴을 공개하기 꺼려지는 한국의 문화 때문일까요? 언젠간 kr 커뮤니티에서도 활성화가 되면 좋겠습니다.
#5. @otac님의 스팀잇 알람봇
사실 이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하려고 다섯 가지로 맞췄는데요. kr 커뮤니티의 @otac님이 만드신 텔레그램 봇입니다. 제목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otac님의 게시글에 잘 소개되어 있습니다. eSteem의 알림 기능에 더해 특정 유저의 포스트 알림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otac님의 블로그에 가셔서 추가적인 매뉴얼을 봐주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팀잇 커뮤니티가 성장하면서 서드 파티 어플리케이션들도 정말 많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소개한 앱들 이외에도 zappl, dsound 등등의 여러 앱들이 많습니다. 커뮤니티가 더욱 풍성해지길 바라며 글 마칩니다. 다음 글에도 꼭~ 찾아와주세요. 팔로우해주신다면 더 감사히 받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