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yogom 입니다.
제가 최근에 신규 가입자들의 글을 살펴보니 태그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스팀잇 의 태그는 크게 2가지를 분류하고 있습니다.
1. URL이 주소가 되는 메인 태그
2. 게시물의 분류용 태그
이게 무슨 의미냐 하면, 예를들어 steemcoinpan에서 작성하는 이글은 "hive-101145" 라는 메인태그를 사용 할 것입니다. 이 hive-101145 의 의미는 스팀잇 내의 커뮤니티스인 SCT.암호화폐.Crypto 에 글을 올려주세요 라는 의미를 갖게 됩니다. 즉, 게시물의 주소에 hive-101145 가 들어가게 됨을 의미합니다.
저의 최근 글들의 url을 봐볼까요?
이렇게 모든 게시글에 hive-101145 가 포함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URL의 주소가 되는 메인태그의 의미를 갖습니다. 이 메인태그는 바꿀 수 없습니다. 왜냐 주소값으로 이미 체인에 기록되어 있거든요.
그리고 게시물 분류용 태그가 있습니다. 이 의미는 일단 제 게시물을 보겠습니다.
#이 붙은 태그로 sct-kr,sct-altcoin,steem,kr,zzan,sct,steemguide
이 있는데 각 이 글이 노출 될 수 있게 해주는 장소 입니다. 예를들어 가장 사용빈도가 적을 것 같은 steemguide를 눌러보면 https://steemit.com/created/steemguide
으로 연결이 되고 최신글을 보여줘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 과거글이 보여지네요... 이건 현재 steemit 사이트가 잘 못 보여주고 있는 경우입니다.
설명을 위해 재대로 표현하고 있는 태그로 가서 소개 하자면
최신글을 기준으로 표시를 해줍니다.
- 주소내에 created 를 변경 하면 그에 맞는 해당 태그의 게시물을 보여줍니다.
- 대세글 : /trending/hive-196917
- 글보상 : /payout/hive-196917
steemguide 태그가 재대로 동작하지 않는 이유는 아마도 커뮤니티스 의 태그 (hive-xxx)와 뭔가 시스템 적으로 충돌이 나는 듯 합니다.
아무튼 이러한 분류를 위해 많은 분들이 볼만한 태그를 써주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커뮤니티스 태그는 1개만 쓸 수 있습니다.
왜 커뮤니티스의 태그를 하나만 쓸 수 있느냐 하면 커뮤니티스는 쉽게 이해를 하면 네이버 카페입니다. 네이버 카페에서 글을 쓰실때 동시에 여러가지 글을 쓸 수 없듯이 커뮤니티스에서도 한번에 한곳에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 커뮤니티스에 글을 쓰시고 싶으시면 쓰셔도 됩니다.
제가 이해한 이상적인 글쓰기는 본인이 활동하는 커뮤니티스에 마음껏 글을 쓰고 예를들자면 육아에 대한 이야기라면 Korea • 한국 • KR • KO 에도 쓰고, 엄마의 카페 Moms' Cafe 또 쓰셔도 됩니다. 그 글이 올라가는 위치가 다르기 때문이죠, 물론 그에 따라 읽는 분들이 불편해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의 피드에 동일한 글들이 올라오기 떄문이죠) 하지만 사용 방법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해당 글을 커뮤니티스 뿐만 아니라 내 블러그에도 표현 되게 하고 싶다면 바로 그떄 리블로그를 누르시면 본인의 페이지에 올라가게 됩니다. 커뮤니티스 태그가 있으면 블로그에 표현되지 않습니다.
정리하자면 메인태그는 주소를 결정하는 태그이고, 이 값을 바뀔 수 없다.
커뮤니티스 태그 (hive-**) 는 한가지만 쓸 수 있고, 여러개를 쓰고 싶다면 글 자체를 여러번 쓰면 됩니다. 그리고 서브 태그는 게시물의 분류를 위해 사용되며 마음껏 편하게 넣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