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English 단어] #63. 우리 사이 목과 목 사이 - Neck and Neck

연필 영어 스팀.jpg


'엠엔에이(M&A)'도 아니고, '커피 앤 도넛'도 아니고, '넥 앤 넥(neck and neck)'이라니? 목과 목 사이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 걸까?


<인체의 신비> 시리즈를 이어가고 있는 "오늘의 English 단어"! 드디어 얼굴 아래 목으로 내려왔다. (사실 얼굴 부위에 단어들이 더 있긴 한데, 이제 그만 몸뚱아리(?)로 내려오고 싶어서.. -_-;;)

오늘 배울 표현은 neck and neck이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듯하지만. 일단 단어부터 살펴보자.

neck: 목
and: 그리고, ~와

이건 뭐 단어를 살펴볼 것도 없다. 그냥 말 그대로 "목과 목"이다. 우리 몸에는 목이 하나밖에 없으니, 목과 목이라고 한다면 분명 사람이 2명 있다는 뜻일 텐데. 목과 목이라.. 도대체 무슨 뜻이지?



목과 목이라면.. 설마 이런 뜻? 내 목과 네 목이 닿을 정도로 껴안는 거? 꺄~ 몰라,몰라~!!>.<



괜히 김칫국부터 마실까봐 알려주는데 이런 뜻 아니다. neck and neck은 두 개의 목이 서로를 마주 보고 있는 게 아니라, 같은 방향을 향하고 있는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 게다가 목이 두 개인 건 맞지만 사람 목이 아니라 말의 목이다.

두 마리 말의 목이 나란히 같은 방향을 향하고 있다면? 바로 아래 그림이 떠오를 것이다.


오빠, 달려~! 아니, 말아, 달려~!!

그렇다. 바로 경마 장면을 떠올리면 된다. 말 두 마리가 경주 실력이 비슷하면 두 마리의 목이 서로 앞서거니 뒤서거니, 나란히 달리게 된다. 한 마리의 목(neck) 바로 옆에 또 다른 목(neck)이 나란히 달리는 것처럼 보이는 거다.

이렇듯 경마 시합에서 유래된 neck and neck은 이제 비유적으로 "막상막하로, 대등하게, (경주나 시합 등에서) 실력이 엇비슷한, 우열을 가릴 수 없는"이라는 뜻을 가지게 됐다.




내 목이 더 앞에 있잖아!
무슨 소리야, 내 목이 더 앞에 있구만!
내가 보기엔 우리 셋 다 neck and neck이야.



배운 단어 써먹기


A: Who do you think will win?
B: I don't know. They're all neck and neck.

A: 누가 이길 거 같아?
B: 모르겠어. 모두 다 박빙이야.

Who do you think 동사~?: 누가 ~할 거 같아? 누가 ~라고 생각해?
neck and neck: 막상막하인, 박빙인.


이름을 써주신 @tata1 님 고맙습니다.

"오늘의 English 단어" 시간에는 재미있고 독특한 단어들을 알려드립니다. 영어가 어렵다고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재미있는 단어를 배우면서 영어에 흥미 잃지 마시고 즐겁게 공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I'm posting a series of interesting and funny words/expressions in English for Koreans. English could be a difficult language to learn for some people, but I hope these words and expressions can keep them interested in English!


[오늘의 English 단어] 지난 글들 최근 5개 링크입니다.
@bree1042를 팔로우하시면 더 많은 영어 단어들을 재미있게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

58. 딸기코도 아니고, 루돌프 사슴 코도 아니고. 갈색 코라고? - Brown-Nose
59. 넌 입이 참 크구나! - Big Mouth
60. 세상의 모든 귀 - I'm All Ears.
61. 얼굴이 길어서 슬픈 짐승이여? - Long Face
62. 달콤한 이라고? - Sweet Tooth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3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