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청소년을 보듬어 안는 ‘유스바람개비’ 김정상 대표를 소개합니다 : 사회문제 해결사례 (7)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 약칭: 학교밖청소년법 )[시행 2017.3.21.] [법률 제14706호, 2017.3.21., 일부개정]
혹시, 많은 분들이 ‘학교 밖 청소년을 지원하는 법률’이 있음을 알고 계시는지 모르겠습니다.
관련 법률이 만들어지기까지 많은 분들이 노력이 있었던 사실에 대해 해당 분야에서 활동해 보지 않은 분들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기도 할 듯합니다.
학교 밖 청소년 문제를 관련 법률이 생기기 훨씬 이전부터 이런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한 social-innovator의 고민으로부터 시작하여 청소년 진로 교육을 시작으로 학교밖 청소년들을 보듬어 안는 사회적 기업 ‘유스바람개비’ 김정상 대표를 소개합니다.
‘유스바람개비’는 쉼이 필요한 청소년과 교사 그리고 부모 모두에게 필요한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처음 사업 아이디어 발표의 자리가 있었던 2010년 전국소셜벤처경연대회는 당시 2007년 사회적기업육성법이 만들어지기전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설립이전부터 개최되었던 사회적기업에 대한 공감이 처음으로 우리사회에 전달되는 통로였으리라 생각됩니다. 사회적기업의 여러 대학과 공공기관에서 ‘사회적기업육성 아카데미’를 전국 단위로 펼쳐질 때, 법률제정이전부터 관심 두어 이미 몇 개의 과정을 통해 충분히 공부했었고, 당시 운영하던 무역회사를 ‘사회적기업’으로의 전환 운영을 계획하면서, 관련 분야의 컨설턴트로 활동하는 상황이라 경연대회 응원꾼으로 참여해 만나게 되었습니다.
당시 무엇보다 많은 이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었던 것은 서울이 아닌 경기도 성남을 배경으로 수도권에서 학교 밖 학생뿐 아니라 교사와 학부모까지 편안하게 드나들 수 있는 문화공간을 만들겠다는 의지가 관심을 더 불러 일으켰고, 상급학교 진학을 목표하지 않고 세상과의 통로 역할을 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나타내어 당시 최고의 상을 수상을 하면서 세상과 가까워지게 되었습니다.
언급한 대로 ‘유스바람개비’는 청소년들 특히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곳이 되고자 했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정부 정책이 구체적으로 만들어 지기 전까지 그들의 목소리를 제대로 들을 통로나 기회가 많지 않았음을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이후 관련법률이 제정되었으며, 해당 법률의 목적은 「청소년 기본법」 제49조제4항에 따라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학교 밖 청소년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하고, 특히 해당 법률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이해가 쉽도록 해 줍니다.
- "청소년"이란 「청소년 기본법」 제3조제1호 본문에 해당하는 사람을 말한다.
- "학교 밖 청소년"이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청소년을 말한다.
가. 「초·중등교육법」 제2조의 초등학교·중학교 또는 이와 동일한 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 입학한 후 3개월 이상 결석하거나 같은 법 제14조제1항에 따라 취학의무를 유예한 청소년
나. 「초·중등교육법」 제2조의 고등학교 또는 이와 동일한 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서 같은 법 제18조에 따른 제적·퇴학처분을 받거나 자퇴한 청소년
다. 「초·중등교육법」 제2조의 고등학교 또는 이와 동일한 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 진학하지 아니한 청소년 -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이란 학교 밖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수요를 고려한 상담지원, 교육지원, 직업체험 및 취업지원, 자립지원 등의 프로그램을 말한다.
(참고 : 출처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92546#0000)
학교밖 청소년의 증가와 그 실태를 제대로 정리한 자료를 참고로 붙여 봅니다.
2016년 전국 청소년 위기 실태조사(참고 : https://www.kyci.or.kr/fileup/lib_pdf/2016-125.pdf)
‘유스바람개비’는 그 후 세상에서 해결할 수 없는 많은 일들을 꾸준히 끊임없이 해내고 있습니다. 이미 오래전 고용 노동부가 인정하는 사회적기업으로 진입하였고, 지금도 학교 밖의 세상에서 우리 청소년들을 넓고 큰 가슴으로 보듬어 안으려 하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유스바람개비’ 홈페이지에서 공개한 사업의 내용입니다. http://www.youthw.net/
첫째, 소셜진로교육(Social Career Entrepreneurship)센터를 운영합니다. 한국사회는 세상을 바꾸는 아이템과 협업, 지속가능성이라는 큰 틀에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사회적기업가들이 배출되고 있습니다. 이들을 통해 인맥을 쌓고 청소년기 다양한 활동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둘째, 진로가 특성화된 ‘바람개비스쿨’이 있습니다. 학교밖에서 진짜 공부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주눅들지 않고 청소년기를 잘 보내는 방법을 배웁니다. 일대일멘토링, 자유교과, 필수교과 등 선택지와 함께, 누구나 배움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징검다리 대안학교입니다.
셋째, 진로카페 소리울을 열었습니다. 청소년 인턴십 장소로 쓰이고 사회적경제 분야 견학과 윤리적소비를 실습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각종 모임과 교육이 열리는 커뮤니티 카페면서, 공정무역 제품을 취급합니다.
그리고 ‘유스바람개비’는 “온 마을이 청소년 배움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혁신가(Social designer)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마중물이 되겠습니다”라고 선언하고 있습니다.
몇 가지 보도 자료로 괴짜 김정상 대표님의 열정을 전해봅니다. 김대표님은 학교 밖 청소년들을 세상의 'Change Maker'로 이끌어 주시는 우리 사회의 진정한 'social innovator' 이십니다.
https://blog.naver.com/future4all/220956990008,
http://futurechosun.com/archives/8655
[Social Innovator] Tag는 이렇게 만들어졌습니다.
** 붙이는 자료가 부족하거나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한 경우에는 제게 문의해 주시고, 혹여 라도 ‘사회문제’라고 여겨 한번이라도 고민하신 분들의 고민을 같이 나누고 싶고, 나아가 그 문제의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분들을 응원해 보려는 취지가 담겨 있습니다. 아쉽지만 그간 여러차례 언급한 부분들은 다 발췌해 붙이기 어려운 사정으로 아래내용으로 제한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회문제]에 관심 갖고 문제해결을 위해 동참하는 분들을 응원하겠습니다.
@leemikyung/2bns8j
[사회혁신 아이디어 콘테스트] ‘사회문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leemikyung/xxrp1
[사회문제 해결사례]를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leemikyung/4sglus-6 (브레들리)
@leemikyung/6nvue5-5 (에이컴퍼니)
@leemikyung/5ukbkd-4 (이크택견)
@leemikyung/5iat1e-3 (제리백)
@leemikyung/r5qwg-2(ODS다문화교육연구소)
@leemikyung/vx1ix-1 (두손컴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