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아재] 아재가 뽑은 블록체인 뉴스 TOP5 (2018.04.17)

안녕하세요. 커피만드는 아재입니다.
넘쳐나는 블록체인, 암호화폐 관련 정보 중 암호화폐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30대 아재가 다섯가지 소식을 선정하여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NO.1 카르다노(에이다), 후오비코리아에 상장.

암호화폐 시가총액 7위에 랭크된 카르다노(에이다, ADA)가 국내 거래소인 ‘후오비 코리아’에 상장됩니다. 후오비 코리아는 16일 오후 공지사항을 통해 16일 오후 3시 30분부터 에이다 지갑 이용이 가능하고 17일 오후 3시부터 ADA/BTC, ADA/ETH 및 ADA/USDT 거래가 가능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출금은 19일 오후 3시 30분부터 가능하다고 합니다.

에이다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이미 투자하셨던 분들에게 가장 호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작년말 역대급 호황장에서 리플에 이어 동전주 3대장(에이다, 스텔라, SNT)의 폭등이 가장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하락세를 빨리 눈치채시고 매도, 매수를 하며 갯수를 늘린분도 계실 것이고, 고점에 못판 자신을 원망하며 익절하신 분도 계실 것이고, 먹방하러 다니는 찰스를 욕하며 손절하신 분도 계실 것이고, 저처럼 '마하반야 바라밀다심경~'를 외우며 흔들리는 멘탈을 잡으며 팬트하우스에서 아래를 내려다보고 계신 분도 계실텐데요. 상장버프를 이용하여 고점매도, 조정후 저점매수를 하여 갯수를 늘리는 트레이딩을 해야할지 말아야할지 고민이 되는 밤이네요.

지난 주 빗썸의 미스릴코인의 사례를 잊지마시고, 상장 후에 폭등한다고 추격매수를 하고 적당한 금액에 매도하지 못하여 손해를 보시는 분은 없으셨으면하는 바람입니다. '익절은 항상 옳다.'라는 말은 자신의 상황이 되면 지켜기 힘들지만 익절하시어 스티미언님들의 성공투자를 응원하겠습니다! 하하

NO.2 비트메인, 미국 채굴장 부지 확보.

코인데스크보도에 따르면 미국 워싱턴 주 왈라 왈라 카운티의 경제 개발 기관 ‘포트 오브 왈라왈라(Port of Walla Walla)’가 비트메인의 신규 채굴 시설을 세우기 위한 토지 임대 및 매입을 승인했다고 합니다. 비트메인은 자회사 앤트크리크(Ant Creek)를 통해 약 1만2천평의 대지를 '1년 후 매입 조건'으로 임대할 수 있게 됐으며 매달 임대료는 월 4,700달러(약 500만원) 수준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관련하여 안좋은 소식은 채굴장이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지역 전력수요에 불균형을 일으켜 현지 주민들의 전기세 부담이 높아질 것을 우려하여 지역 주민들의 반대도 거세지고 있다고 합니다.

암호화폐 투자자로서 좋은 소식인 것 같으면서도 나쁜 소식인 것 같은 애매한 내용인 것 같습니다. 발전(發電)하기 위해서는 화력이든, 원자력이든, 수력이든, 태양열이든 비용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자원을 들여 만들어낸 전기를 가지고 높은 전력을 요구하는 암호화폐 채굴에 소비하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인지에 대한 생각을 잠시 하게 되네요. 우리 나라의 특수한 상황이겠지만 서민들은 전기세 폭탄이 두려워 한여름에 에어컨을 빵빵하게 틀기 어려운데 말이죠. 비트코인의 경우 2020년이되면 채굴의 보상(채굴량)이 반으로 줄어드는 반감기가 올텐데, 혹자는 채굴량이 반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채산성을 맞추기 위해 가격이 오를 것이라 분석하지만 저는 아직 확신이 서지 않네요.

NO.3 코인원, 국내 업계 최초 해외 거래소 설립.

코인원은 16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코인원인도네시아’를 설립하고 글로벌 암호화폐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고 밝혔습니다. 1차 사전 등록을 받은 뒤 다음달 말부터 등록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코인원인도네시아에서는 비트코인(BTC), 비트코인캐시(BCH), 이더리움(ETH), 이더리움클래식(ETC), 라이트코인(LTC), 퀀컴(QTUM) 등 6종류의 암호화폐를 상장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저는 코빗 거래소를 시작으로 폴로닉스, 코인원, 비트파이넥스, 업비트, 바이낸스 순으로 거래소를 이용했던 것 같네요. 코인원을 이용할 때 늘 이런 생각을 했었습니다. '빗썸 거래량의 반만 됐으면...'라고 말이죠. 하지만 빗썸에서 입/출금 지연 문제로 크게 손해를 보고 거래량이 적어도 입/출금 자동화 시스템을 갖춘 코인원이 신뢰가 가서 제일 오랜시간 이용했던 거래소인데 작년 하반기에 업비트의 등장과 함께 다양한 암호화폐를 찾아서 많은 분들이 비트렉스, 바이낸스 등의 해외거래소로 둥지를 옮기면서 거래량이 많이 줄었을텐데 빗썸과 업비트와는 다른 방법으로 사업확장을 진행하는 것 같네요. 코인원에 상장되어 있는 비트코인 골드의 경우는 아직 의아하지만 코인원 거래소도 번창했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누가 누굴 걱정하는건지...ㅎㅎㅎㅎ)

NO.4 정부, 지방선거 후 암호화폐 퇴출 추진할 것.

구태언 테크앤로 대표변호사는 국내 암호화폐 시장이 오는 6월 13일 지방선거 이후 어려운 상황에 처할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암호화폐를 퇴출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변함없는 입장이며, 지방선거 이슈로 잠시 눈치보기에 들어간 것뿐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그는 최근 일부 암호화폐 거래소 대표들이 횡령 혐의로 검찰 체포된 것 역시 정부의 부정적 입장이 반영된 것으로 횡령과 배임 혐의를 적용해 업계 전체를 부도덕한 집단으로 만들어 금융위에서 내놓을 금지 규제 법안의 밑그림을 그리는 과정이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는 암호화폐 때문에 다단계, 유사수신 등 검찰 업무가 늘어나 불만인 법무부와 금융 시스템에 통제 불가능한 변수 생겨 불만인 금융위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다고 이유를 설명하였습니다.

설득력있는 내용이라 기사의 앞부분을 소개하였습니다. 기사 말미에는 국내의 블록체인 업체가 해외로 나가는 상황을 예를 들며 발빠르게 대응하여 한국만 뒤쳐져서는 안된다고 주장합니다. 각나라마다 암호화폐를 바라보는 시각이 전부 다를텐데 정부의 입장이 나올 때마다 울었다가 웃었다가 시장이 요동칠 것을 생각하니 벌써부터 머리가 아프네요. 그냥 스팀잇에 짱박혀야 할 것 같아요.

NO.5 퀀텀 패트릭다이, 24일 방한 "글로벌 개발시장의 진실 밝힌다."

퀀텀의 패트릭 다이 대표가 24일 한국에 방한하여 ‘핀테크 2018 암호화폐 시퀀스: 그 진실의 이면’ 포럼에서 ‘전세계 암호화폐 개발 시장의 실체와 ICO의 진실’ 세션을 통해 암호화폐 개발자이자 사업가로서 암호화폐 개발 시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전해 줄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날 저녁 8시 포시즌스 호텔 서울에서 진행되는 ‘제 1회 한국 블록체인 밋업’에서는 한국의 5대 시중은행, 10대 암호화폐 거래소와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 개발팀 및 커뮤니티가 한곳에 모여 투명하고 건전한 시장 발전을 위해 정보를 공유하고 치열한 설전의 시간이 마련된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은 공식 홈페이지(http://koreafintechtimes.com)에서 신청하셔서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패트릭이 예전에 다른 암호화폐 개발과 관련해서 사기 비슷한 일에 휘말렸던 과거가 있고 그에 대한 명쾌한 해명이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퀀텀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후로 접했던 퀀텀의 개발자로서의 패트릭을 적어도 저는 신뢰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의 기대만큼 퀀텀 가격이 상승하지 않았지만 크게 거짓말한 적 없고, 언론플레이를 덜하고, (퀀텀이 아닌??)블록체인을 세상에 알리기 위해열일하고 있는 개발자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월요일이 시작되었습니다. 어제는 밤에 영국프리미어리그 맹구의 경기를 본 후 포스팅을 하고 잠자리에 들 예정이었는데, 결과를 떠나 노잼사하는 경기를 펼치는 바람에 거실 땅바닥에 누워서 보다가 잠들어 버렸습니다. 하하
지난 주말부터 미세먼지 안전 안내 문자가 여러 차례 오네요. 외출하실 때 마스크 꼭 착용하시길 바랍니다.

(하루를 마무리하며 잠들기 전에 보실 분에게)
최선을 다해 하루를 보낸 저를 포함한 모두를 응원하겠습니다.
하루 잘 마무리하시고 좋은 밤 되시길 바랍니다.

(아침 출근 길 혹은 회사에서 몰스팀하며 보실 분에게)
오늘도 화이팅하셔서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시길 멀리서 응원하겠습니다.
저도 열심히 커피팔고 오겠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길 바랄게요.

좋은 포스팅을 위해 오랜 시간 고민하고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팔로우, 보팅, 리스팀을 해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포스팅에 대한 팩트체크, 다른 의견 혹은 응원의 한마디 등 댓글까지 남겨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포스팅을 봐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커피아재의 이전 이야기

follow me!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2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