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11. 트론(TRON)은 무엇인가?

한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 열광하고 있는 트론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사실 암호화폐 시장에서 트론에 대한 인식은 사실 호불호가 굉장히 많이 갈립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은 트론의 진정한 가치에 투자하기 보다는 단타나 호재 뉴스를 따라가며 트레이딩을해 수익을 창출해내는데 더 큰 목적이 있습니다. 실제로도 트론은 호재에 의해 가격변동이 굉장히 쉽게 일어나는 코인중 하나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팬층이 형성된 코인인데 실제로 현재 시총 10위권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트론의 가격이 과연 현재 과대평가를 받고 있는가 아니면 그만한 가치가 있는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트론 프로젝트에서 미래 가치를 찾아 보아야합니다. 트론이 어떻게 세상을 바꾸려 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트론(TRON)은 무엇인가?

간단히 말하면 트론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무료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대부분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은 금융 기관과 사물 인터넷에 좀 더 집중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트론이 생각하는 시장은 그 쪽과는 약간 거리가 있습니다. 저는 이 점이 트론이 투자 가치로서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트론 코인은 트론 프로토콜 위에서 사용되는 거래 수단 코인입니다. 그리고 트론은 이더리움과 같이 스마트 계약을 가지고 있고 트론위에 여러 dApp들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트론은 누가 만들었나?

트론의 CEO는 Justin Sun이라는 사람입니다. 사실 트위터에 글을 올릴 때마다 국내/해외 커뮤니티 모두 들썩이게 만듭니다. 굉장히 말도 많고 탈도 많습니다. 하지만 그는 생각보다 굉장한 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북경대학을 졸업한 후 벤실베니아 대학에서 박사과정을 얻었습니다. 또한 여러 언론에서 굉장히 영향력있는 젊은 사업가로 많이 언급이 됬습니다.

트론이 세상을 어떻게 바꾸고 싶어하나?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세상에서 우리가 어떤 컨텐츠를 만드려고 생각하면 인터넷위에서 구글, 유투브, 애플, 멜론, 아프리카 TV, Google Play등 각종 회사들을 통해 컨텐츠를 업로드를 해야만합니다. 만약 음악, 영상, 블로그 등등 컨텐츠를 만들고 창작자가 돈을 받으려하면 그 회사에게서 받아야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들은 창작자가 만든 컨텐츠에서 나온 수익의 몇퍼센트를 수수료로 가져갑니다. 사실 제 3자인 기업들이 컨텐츠를 올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놓고 여러 창작자들이 그 위에서 놀고 있는 셈이죠. 이 기업들은 창작자들이 만든 컨텐츠에 대해서 얼마를 줄 수 있는지에 대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그 컨텐츠가 맘에 들지 않는다면 차단을 해버릴 수도 있습니다. 표현의 자유가 사실상 억압되는 것이죠. 실제로 이러한 문제는 유튜브에서 굉장히 많이 일어 나고 있습니다.

트론은 이러한 문제를 정확히 알고 있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입니다. 트론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중앙화되 있고 창작자들의 수익을 중간에 가져가는 제 3자인 기업들을 대체하려는 생태계를 구축하려 합니다. 만약 창작자가 트론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컨텐츠를 업로드 했다고 합시다. 이 컨텐츠에 대한 수익은 기업이 주는 것이 아닌 그 컨텐츠가 맘에 들었다거나 구매를 한 사용자가 직접 창작자에게 수익을 가져다 주게 됩니다. 즉, 창작자는 기업들에게 구애 받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자신이 추구하는 다양한 컨텐츠를 자유롭게 올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익에서 수수료도 기업들에게 빼았길 필요가 없어지게 됩니다. 이것이 트론이 추구하는 세상입니다.

트론의 특징

dPoS 방식
트론은 스팀과 이오스와 같이 dPoS방식을 이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dPoS의 장점인 빠른 거래 처리 속도를 자랑합니다.

그렇기 때문이 트론 네트워크에도 스팀과 비슷하게 2개의 토큰이 존재합니다.

  1. TRONIX (TRX)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트론 코인입니다. 사실 트론은 아직까지 ERC-20 토큰이고 이는 5월 말에 메인넷이 런칭된 이후 실제로 TRON 네트워크에서 사용될 수 있는 TRONIX 코인으로 스왑될 예정입니다. TRONIX의 총 발행량은 1000억개며 현재는 650억개만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습니다.

  2. TRON POWER (TP)
    TP는 TRONIX 토큰을 잠궈 두면 얻을 수 있는 토큰입니다. 즉, 스팀과 스팀 파워와의 관계랑 똑같습니다. 트론 또한 장기 투자자들을 원하기 때문에 스팀과 같은 전략을 쓰는 것으로 보입니다. TP는 스팀파워와 같이 잠궈지게 되고 TP를 홀딩하는 동안에는 어느 정도의 보상이 주어 질 것이라고 합니다.

함께 성장해 가는 생태계
트론은 트론 네트워크 참여자 모두에게 이익을 줄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이 점은 스팀과 유사게 이루어 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JAVA 사용
트론은 JAVA 언어를 사용하여 dApp을 개발하게 됩니다.

트론의 현재 dApp개발 상황

https://stateoftrondapps.com/
트론은 현재 10개의 dApp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아직 메인넷을 런칭하지 전이라 생각보다 많은 숫자는 아니지만 메인넷이 런칭된 후에는 좀 더 많은 dApp들이 개발될 꺼라 생각합니다. 트론도 다른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비슷하게 아직 갈길이 멀어 보입니다.

마치며

트론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성공하게 될경우 그 영향력이 어떨지 정말 상상이 가지 않습니다. 트론 블록체인 위에서 제 2의 유튜브, 멜론, 아프리카 TV, 페이스북 등 굉장히 다양한 dApp들이 생겨날 것인데 메인넷이 런칭된 후의 행보를 유심히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현재 트론은 아직까지 ERC-20 토큰이며 메인넷이 런칭된 후에 스왑이 이루어 집니다. 다른 말로 해석하면 트론은 이제 시작입니다. 갈길이 멀고 험난 합니다. 사실 이오스, 네오, 이더리움, 스팀, 에이다 등등 모든 플랫폼 코인들도 트론이 목표로 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트론이 과연 이런 쟁쟁한 경쟁자들 사이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 정말 궁금합니다.

추가로 트론을 공부하면서 느낀점은 스팀과 굉장히 유사한 목표를 가지고 진행되는 프로젝트로 보입니다. 약간 중국판 Steem의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중국 시장은 사실 상상 그 이상의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트론이 중국에서만 우선 성공을 이루더라도 트론의 가격 상승은 엄청날 것 같습니다.

이번 글이 유익하셨다면 팔로우업보트 부탁드려요!

CNoLL의 암호화폐 코인 분석 보기

1. 비트코인은 무엇인가?
2. 이더리움은 무엇인가?
3. 리플은 무엇인가?
4. 라이트코인은 무엇인가?
5. 스텔라는 무엇인가?
6. 이오스는 무엇인가?
7. 네오는 무엇인가?
8. 아이오타는 무엇인가?
9. 온톨로지는 무엇인가?
10. 스트라티스는 무엇인가?

follow me!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1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