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아재] 아재가 뽑은 블록체인 뉴스 TOP5 (2018.04.19)

안녕하세요. 커피만드는 아재입니다.
넘쳐나는 블록체인, 암호화폐 관련 정보 중 암호화폐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30대 아재가 다섯가지 소식을 선정하여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NO.1 세이브드로이드 ICO 스캠사태.

현재 세이브드라이드 공식 홈페이지인 https://ico.savedroid.com/을 접속하게되면 기존의 내용들이 사라지고 아래와 같은 그림만 남겨져 있다고 합니다. 관련 사실을 알아보기 위해 커뮤니티를 돌아보니 투자자들 사이에선 스캠이라 확신하는 것 같습니다.

크기변환_1.jpg

또한 아래는 해당 코인의 CEO의 트위터(https://twitter.com/YassinHankir)인데 현재 19일 00:25분 기준으로 5시간 전에 아래와 같은 트위터를 남겼습니다.

2.jpg

세이브드로이드 ICO는 3월 9일에 마감되었고 총 투자자는 35,000명이상이고 40억개의 토큰이 발행되었다고 합니다. 총 모금금액은 430만달러(한화 약 45억)이라고 합니다. 검색을 통해 다른 정보글에는 1,200억원 규모라고 하는데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독일의 첫 ICO로 유명했다고 합니다.

세이브드로이드는 AI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개인의 소비, 저축 등 생활패턴을 분석해서 개인의 일상생활을 관리해주는 것을 목표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충격적인 것은 가장 유명하다는 ICO bench에서 39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했고 준수한 점수인 평균 4.0을 기록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ICO rating에서는 Risk score 항목에서 2.8(5.0만점)점을 받아 보통수준의 점수를 받았습니다.

한국에도 ICO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진행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아는데, 피해자가 많이 없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예전에도 사용했던 표현인데, 암호화폐 투자도 마찬가지겠지만 ICO에 투자하실 때에는 돌다리가 아니라 강철로 된 다리일지라도 두 번, 세 번 두드려 보고 확신이 생기실 때 참여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NO.2 업비트 다음은 올비트, 두나무의 탈중앙화 거래소.

업비트의 두나무가 이번에는 탈중앙화 거래소라는 도전에 나섰다고 합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중 하나인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가 분산형 거래소 투자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두나무 관계자는 최근 분산형 거래소 올비트(Allbit)를 준비 중인 블록체인 기업 오지스(Ozys)의 지분을 확보했다고 전하며 미래 기술에 투자하고 노하우를 확보하려는 차원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올비트는 현재 베타서비스를 오픈 했으며 5월 중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개시할 예정이고 예정대로 5월 중 출범할 경우 올비트는 국내 첫 분산화된 거래소라고 합니다.

여기서부터는 아무런 기술적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저의 뇌피셜이니 가벼운 마음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거래소에 보유한 암호화폐를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결제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분산화된 거래소가 필요하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바이낸스의 BNB코인처럼 분산화된 거래소 안에서 사용하게 될 거래소 자체 암호화폐가 있어야하며 상장된 암호화폐, 원화간에 자체 암호화폐의 실시간 환율을 통해 결제요청이 들어옴과 동시에 결제대금만큼 고객의 암호화폐는 차감되고 카카오뱅크를 통해 사업장이 지정한 계좌로 실시간 입금되는 시스템을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암호화폐 -> 원화로 변환되는 과정은 거래소 자체 암호화폐를 매개체로 자동화로 이루어지구요. 암호화폐 거래소의 그리고 있는 큰그림이 하나의 차세대 금융기관이 목표라면 현재의 중앙화된 거래소는 환전의 역할을 하고(아마 환전할 때 정해질 과세 방식에 따라 거래정보가 세무서로 넘어가겠죠.), 암호화폐간 거래는 탈중앙화된 거래소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NO.3 ZB닷컴, 4월 20일 오미세고(OMG) 상장.

4월 20일 현지시간 오후2시에 오미세고 코인이 암호화폐 거래소 ZB.COM에 상장한다고 합니다. ZB.COM은 현재 거래량 기준으로 13위라고 합니다.

아직 세계적으로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관리, 감독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거래량 기준으로 거래소의 규모를 판단하면 안될 것 같습니다. 고객들이 아니라 거래량 뻥튀기를 위해 거래소내에서 자전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제가 4월 14일자에 오미세고 관련 내용을 다루면서 찌라시로 돌고 있는 내용까지 함께 소개했는데 지난 17일 코인원에 오미세고가 상장했네요. 와우!

여기서 주목하셔야할 것은 7번 에어드랍관련 공지입니다. 2017년 7월 8일 기준으로 지급한다고 하니 혹시나 코인원 거래소 이용하셨던 분들은 오랜만에 들려 챙기시길 바랍니다. 저도 혹시나 하고 들렸는데 0.3745개가 들어와있길래 '이게 웬 떡!?'하며 시장가에 매도하여 5,800원을 벌었네요. 출금 수수료 1,000원 제하면 4,800원이니까 내일 출근하면서 공돈이라 생각하고 기분좋게 히츠 한 갑을 사야겠네요. 하하

NO.4 뉴욕주 법무당국 조사 방침에 거래소들 일제히 환영

어제인 18일자 블록체인 뉴스 4번째 소식과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뉴욕주법무장관이 암호화폐 시장에 칼을 빼 들었지만 조사대상이 된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일제히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고 합니다. 제미니 CEO 윙클보스는 당국에 협조하여 필요로 하는 모든 자료를 제출하겠다는 말과 함께 앞으로도 규제에 부응할 준비가 돼 있고 암호화폐가 화폐의 미래로 커 나갈 수 있도록 돕겠다는 우리의 사명을 이행하겠다고 전했습니다. 비트렉스측도 슈나이더만 장관에 적극 협조해 시장을 보다 투명하게 하고 거래소들의 책임을 높이고 보안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는 목표를 함께 달성해 가겠다고 공식 성명을 냈다고 합니다. 폴로닉스, 비트플라이어, 비트파이넥스에서도 공식적으로 이번 조사에 대해 긍정적으로 발표했다고 합니다. (폴로닉스는 스팀/스팀달러 입출금 부터 해결해줬으면..)

투자자가 믿고 이용할 수 있는 거래소가 많아졌음 좋겠습니다. 한국블록체인협회도 자율규제안을 마련하고 가입된 14개 암호화폐 거래소를 대상으로 규제 심사를 한다는 소식이 있던데 자기네들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함이 아니라 거래소를 믿고 돈을 맡긴 투자자가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가 될 수 있게 노력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NO.5 금융권 전자서명을 공인인증서에서 블록체인으로 대체.

정부가 20년 만에 금융권 전자서명을 공인인증서에서 블록체인으로 대체한다고 선언했습니다.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오른 블로체인 전자서명 시장에 금융권은 물론 인터넷 은행, 보안업체까지 뛰어들어 경합을 벌이고 있다고 합니다. 신한금융, 카카오, 공인인증서 발급기관인 한국정보인증, 한컴시큐어, 마스터카드 등이 블록체인 전자서명 기술에 집중하고 있다고 합니다.

공인인증서는 잠시 논외로 하고 은행, 국가 기관들이 혹시나 개인정보가 털렸을 때 남탓시전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깔아야하는 수많은 프로그램들 좀 없애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그만 사용하고 싶어요. 블록체인이 이것도 해결해줄 수 있을까요? 제바알~


어느덧 일주일의 절반이 지났네요. 하루를 기준으로는 시간이 빠르게 지나간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데 일주일단위, 월단위, 년단위로 생각하면 깜짝 놀랄만큼 빠르게 지나감을 느낍니다. 이미 4월도 절반이 훌쩍 지났고, 4월이 지나면 2018년도 1/3이 지나가네요. 시간이 빠르게 지나가면 나이가 드는거라고 하던데.. 후..

올해 8월이 되면 겁없이 시작했던 카페도 만 2년이 되어가네요. '2년~3년동안 작은 가게에서 경험 쌓아서 프렌차이즈로 키워보자.' 라는 희망회로 풀가동하며 시작한게 엊그제 같은데 가게 확장은 저의 저질체력때문에 당분간 못하지 싶네요. 일이 많아지면 스팀잇에 할애할 시간이 더 줄어들텐데 그럴 수 없죠. (현실은 가게 확장에 필요한 거의 모든 자산이 암호화폐에 투자된 상태라 하고 싶어도 못하지 싶네요.)

일교차도 심하고 미세먼지 때문에 감기 걸리시는 분들이 많던데 외출하실 땐 겉옷과 마스크 꼭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하루를 마무리하며 잠들기 전에 보실 분에게)
최선을 다해 하루를 보낸 저를 포함한 모두를 응원하겠습니다.
하루 잘 마무리하시고 좋은 밤 되시길 바랍니다.

(아침 출근 길 혹은 회사에서 몰스팀하며 보실 분에게)
오늘도 화이팅하셔서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시길 멀리서 응원하겠습니다.
저도 열심히 커피팔고 오겠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길 바랄게요.

좋은 포스팅을 위해 오랜 시간 고민하고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팔로우, 보팅, 리스팀을 해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포스팅에 대한 팩트체크, 다른 의견 혹은 응원의 한마디 등 댓글까지 남겨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포스팅을 봐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커피아재의 이전 이야기

follow me!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25 Comments